철근이 많으면 철근간격이 좁아지고 그 간격 사이에 콘크리트가 잘 못들어가면서 공간이 생겨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철근이 붕 뜨게 되거나 접착이 잘 안되고 철근의 역할이 무의미해져요. 설사 콘크리트가 잘 들어갔다고 치더라도 너무 많은 철근은 콘크리트가 해야할 압축력을 버티는 역할을 못하겠죠. 철근은 인장력을 버티고요.
철근 빼먹는게 중간에 돈 아끼려고 빼먹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철근을 빼먹으면 돈도 돈이지만, 너무 빠듯한 완공일때문에 빨리 지으려다 보니 우선수위가 낮은 것들부터 제외시키고 필수적인것만 빨리빨리 지어야되는 상황때문에 순살 아파트가 지어진 것입니다. 당연하지만 철근 빼먹어서 버는 돈보다 준공일을 넘겨 위약금 물어야되는 돈이 비교도 안되게 훨씬 큽니다.
@봄날-i8l2c 988
2025년 8월 19일 9:08 오후신축에 금가고 난리났던데 연성파괴유도에 따르면 짓자마자 건물 수명 다 돼버린거네 ㅋㅋㅋ
@4b_pencil 860
2025년 8월 19일 9:06 오후주차장지붕이 무너진건 슬래브에 넣어야할 전단철근 빼먹어서인데 이게 큰문제인게 특수한 경우에만 넣는철근이라 보통 도면에 별도표기함. 근데, 관계자들 전부 별도표기를 볼 줄 몰라서 빼먹은거임...
@nebeul 669
2025년 8월 19일 8:57 오후???: 이런 이유 때문에 조금 넣은거라니까요 진짜로
@ssaazcfe8422nnnaaaalfcvfc7 165
2025년 8월 19일 10:16 오후해외에서 국내 건설사가 건축물 잘 지었다고 달달루치는게 제일 어이없음 ㅋㅋㅋㅋㅋㅋㅋ 어쩌라고 알빤가 국내 건축물이나 똑바로 짓고 그딴소릴 하던가 ㅋㅋ
@wangwang142 139
2025년 8월 19일 10:03 오후버틸수 잇는 적정 철근 마진이 10개 라면
옛날에는 그걸 측정하는 기술이 미흡해
15개로 설계 하고
건설도중 빼먹고 12개 정도로 지어짐
요즘은 기술 발달로 10개면 버티는 곳이면
11-12개로 설계함
건축과정에서 빼먹고
10개 미만으로 지어지니 부실공사로 난리 나는거임
@최건희-f7d 116
2025년 8월 19일 10:54 오후토목전공자가 한가지 덧붙이자면 천장 기준으로 철근은 콘크리트 천장속 하부쪽에 배열하게 됩니다. 인장에 강한 철근이 버티기 위함이죠. 철근이 왜 가운데 안있고 균열사이로 보일락말락하냐고 설계오류 아니냐고 하시지 않길 바랍니다ㅎㅎ
@Collaintp 57
2025년 8월 19일 9:07 오후연성파괴 × 유도설계
건축물 지식 컨텐츠 많이 감사합니다
@퍄픱똬-l3f7w 48
2025년 8월 19일 9:35 오후철근은 개가 먹었다네요
짖는 소리: 국민을 위해(이하 생략)
@제로웬 42
2025년 8월 19일 9:57 오후참고로 철근은 콘크리트 보다 무겁다. 철근 많이 넣으면 버텨야 할 하중이 증가하는 문제점도있어서 적절한 비율이 중요함..
@tank_boy-p1w 26
2025년 8월 19일 10:43 오후법은 다있지
근데 그걸 안지키는놈들을 단속안하고
처벌을 약하게하니까 문제인거임
@Youtuber-ko 20
2025년 8월 28일 1:22 오후원자력 발전소 철근 양을 아는 사람들: 💀
@LOSTCT1 17
2025년 8월 31일 7:44 오전원자로 건설현장보면 철근은 많을수록 좋다는게 증명됨
@성이름-k8x4r 15
2025년 8월 19일 10:14 오후초반부터 무너지기 vs 누적데미지 쌓기
@kah764 15
2025년 8월 19일 8:58 오후그 정해진 기준도 안지켜서... ㅎ 건물이 붕괴된 사례가 너무 많죠(...)
@산뜻함-g9y 6
2025년 8월 19일 11:56 오후철근이 많으면 철근간격이 좁아지고 그 간격 사이에 콘크리트가 잘 못들어가면서 공간이 생겨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철근이 붕 뜨게 되거나 접착이 잘 안되고 철근의 역할이 무의미해져요. 설사 콘크리트가 잘 들어갔다고 치더라도 너무 많은 철근은 콘크리트가 해야할 압축력을 버티는 역할을 못하겠죠. 철근은 인장력을 버티고요.
@속초운용이형 4
2025년 8월 23일 1:38 오후순살아파트의 문제는 철근도 많이 안넣은것도 있지만 비오는날에서 시공하기때문임 농도가 일정하지않기때문에 균열이 잘생김 KBS보도에서 비오는날에도 몰래 시공중보도가 나왔었음
@hayeonkim7838 4
2025년 8월 19일 8:58 오후오늘도 언제나처럼 어김없이 정말 몰랐던 유익하고 도움되는 신선하고 흥미로운 정보 영상 많이 감사합니다 ㅎㅎ
@보틀피커 3
2025년 8월 23일 7:04 오전철근 비싸서 더 넣을 일은 없으니 걱정 노노합시다 😂😂
@기아초 2
2025년 8월 25일 7:50 오후오타 있는습니다->있습니다
@뭐라구-x6q 1
2025년 9월 7일 1:53 오후철근 빼먹기가 관행인데 옛날엔 계산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니 설계에 추가 철근을 계산해서넣어서 빼도 문제가 없었다면 요샌 정확하게 계산해 놓은거에 빼먹어서 문제라카더라
@일곱시일분-y2s 1
2025년 8월 25일 10:37 오전대부분 콘크리크에 물을 졸라 때려부어서 콘크리크 경화 엉망이 됨
그래서 외벽에 금이 가고 , 균열이 발생하는것임
물 졸라 때려 붇는 이유는 지들 작업 쉽게 할려고 하는것. 콘크리트 타설하는 동영상 찾아서 보면 거의 다 불량 시공임
콘크리트량 × 0.50 = 뮬의양
@JS-nv5dy 1
2026년 1월 26일 4:22 오후설계자들이 철근 빼먹을거 생각하고 넉넉하게 과하게 설계하는데 그것보다 더 빼먹어서 문제 ㅋㅋㅋ
@치뭉치치 1
2025년 8월 20일 12:55 오전제발 아파트가 잘 지어지길 바랍니다. 건축물에 위험이 없어야 합니다.
@CodH303 1
2025년 8월 22일 12:04 오후철근 빼먹는게 중간에 돈 아끼려고 빼먹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철근을 빼먹으면 돈도 돈이지만,
너무 빠듯한 완공일때문에 빨리 지으려다 보니 우선수위가 낮은 것들부터 제외시키고 필수적인것만 빨리빨리 지어야되는 상황때문에 순살 아파트가 지어진 것입니다.
당연하지만 철근 빼먹어서 버는 돈보다 준공일을 넘겨 위약금 물어야되는 돈이 비교도 안되게 훨씬 큽니다.
@HAN-tf7bm 1
2025년 8월 23일 6:27 오전우리 건축기술인들은 이걸 균형철근비라는 5글자 단어로 정리하기로했어요...
@y_si1_17 1
2025년 8월 19일 10:22 오후원자력 발전소 같은 곳은 폭발할 수도 있어서 엄청 많이 넣던데, 그런 건물의 경우 수명을 어떻게 판단하나요?
@esteem7632 1
2025년 8월 26일 4:48 오후원자력발전소 같은곳의 건설현장을 보면 철근을 미친듯이 빼곡하게 넣던데 그런 현장도 연성 파괴 유도 설계를 적용하는지 궁금하네요
@RayleftHand
2025년 8월 20일 5:56 오전원가 절감하려고 철근을 빼는건데, 철근비율 높아질 염려 할 필요 없을듯ㅋㅋ
@lykken8164
2025년 8월 19일 11:18 오후과유불급, 과한 것은 없는 것만 못하다. 조상님들의 지혜는 현대에도 이어지네요...
@iilillillliiiliillli
2025년 8월 20일 1:49 오후많이 넣으면 안되는건 첨알았넹!
@심상-y6m
2025년 8월 21일 11:40 오후강화콘크리트+촘촘한철근???
@user-dj9go6mr8d
2025년 8월 28일 7:22 오후이건 인류사에서 피로 쓰여진 메뉴얼이자 경험과학이죠😂
@unemotioned
2025년 8월 19일 10:12 오후쇼츠도 2배속으로 볼수있게 해줘요
@juwoo8783
2025년 8월 19일 11:42 오후걱정마세요~
기준보다 더 넣는 경우는 절대 없을 거에요!
@pro_ae
2025년 8월 19일 9:11 오후뭐 때문이지 하면서 봤는데 생각도 못한 이유네요 👍
@seyfert8578
2025년 8월 19일 9:10 오후결국 그 중간의 적정한 부분을 찾는게 중요하다는거죠
@daldoljun8072
2025년 8월 23일 5:49 오후ㅋㅋㅋ그게 걱정돼서 순살로만들어주시는게 아니잖아요
@Wolmyo-n4h
2025년 8월 19일 11:04 오후ㅋㅋㅋ이번 쇼츠 왤케 귀엽지
@ADS_RND
2025년 8월 23일 7:16 오후안 들어간 것보단 과하게 들어간 게 훨씬 안전하다...
@싸이몬-b2b
2025년 8월 21일 12:41 오후취성 재료가 갑자기 부서지면 이거 대피도 어려움 ㄷㄷㄷ 그나마 휘다가 부러진다면 대피하기 쉬운데
@lillyholy6261
2025년 8월 26일 6:46 오후철근이 많이 들오갈 걱정은 할필요 없습니다.철근이 비싸니까 빼먹으려 하는거죠.
@김영훈-e9i8c
2025년 8월 24일 2:56 오전건축 관련 공부가 전기 못지 않게 많고 어려운 이유
@fplee8928
2025년 9월 10일 12:49 오후이게 철근콘크리트 공학에서 저보강보의 개념이네요.
@ioioioi-z8p
2025년 9월 18일 3:50 오전이 사람 건축 전공했나? RC 기본에 대해 어케 이리 정확하게 잘 알지
@IlIlllIlIIllllI
2025년 8월 20일 7:39 오전철근을 왕창 넣는건 상당한 충격을 견뎌야하거나 금이라도 가면 안되는 방공호나 벙커, 원전정도이고
보통은 강도를 높일려면 콘크리트에 추가재료를 넣어서 결합강도를 높이죠.
미세한 고강도 와이어 조각을 첨가하는식으로요.
@ProductionJeleb
2025년 8월 20일 8:03 오전콘크리트 확실한 계약직 ㄷㄷ
@박산하-l2l
2025년 8월 20일 1:58 오후아주 좋은 영상입니다 간략하게 잘 설명해 주셨네요
@woongbear91
2025년 10월 28일 6:38 오전아이러니한게 지네들 사옥 짓는건 한참 걸리는데 집은 참 빨리 완성시키는것도 신기함
@hastemakeswaste9920
2025년 8월 22일 6:24 오후연성파괴는 단지 건물이 무너지기 전 철근이 먼저 파괴되면서 육안으로 파괴를 예측하고 먼저 대피하게 하기위한 설계임
@licht3727
2026년 5월 28일 10:59 오후순살 아파트 라는건 철근 너무 많이 넣은게 아니라 최소기준치보다 적게 넣은 아파트를 말하는 건데
@박카스-l1e
2025년 8월 19일 9:00 오후그래서 최소, 최대철근비라는게 있죠!
@WD_521
2025년 8월 20일 8:13 오후쇼츠는 퀄리티 허접한거 개귀엽네 ㅋㅋㅋ
@terryan8521
2025년 8월 20일 12:17 오후원자로 지을때 철근을 엄청나게 많이 넣던데
@O_Veh1
2025년 8월 20일 1:51 오전절대 빼 먹지 말아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LH, 현대건설 등등 우리나라 건설사분들.
지식 해적단@ys9018
2026년 1월 7일 5:00 오후폭싹 무너졌수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네
@mellong-ml
2025년 9월 23일 9:25 오후아예 법으로도 다 정해져 있는습니다??? 오타 발견
@비밀-m1z
2025년 8월 22일 12:55 오전철근을 더넣고싶다면 특수콘크리트를 쓰면됩니다
@bbd5766
2025년 8월 19일 10:33 오후콘크리트의 수명 대략 100년, 유지보수 등의 문제로 수명 되기전에 건물을 새로 지을테니 철근이 더 들어가도 문제가 될 일은 없지 않을까요.. 철을 더 넣을 일은 없겠지만
@뭉실뭉실-t3k
2025년 8월 19일 10:37 오후옹 좋은거 배웟다 연성진 파괴
@갈바리골불나방
2025년 8월 24일 8:50 오후철콘 사이에 전기,설비같은 배관들 엄청지나감 수몀 엄청 단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