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꾸 과거 80,90년대..2000년대가 행복했다는고 말하는사람이 많은데 난 그때도 뭐 더 행복하고 그런거 없었음. 그리고 그땐 내가 어려서 아무 생각이 없이살았기때문에...행복이고 자시고 별생각이 없었음. 어린시절이 싫은건 아닌지만 살기편한 지금이 더 삶에 만족스럽고..행복으로 따지면 훨씬 더 행복함.
가끔 이 영상에서 말하는 바와 비슷하게 생각이 닿지만, 추억보정이 강하게 작용해서, 오히려 스마트폰도 개인주의화도 없었던 그때'만' 좋았다고 말하거나, 영상매체에서도 우연히 핸드폰을 못 쓰게 되어 순수하게 모르는 사람한테 말 걸어서 길을 찾는다든가... 그런 전개를 낭만적으로 풀어내곤 하는데. 사실, 분명 아직 오늘날까지 발전하지 않았던 그 시대를 행복하게 여기게 한 건 고작 스마트폰이라는 개념의 유무 같은 기술적 변화가 아니지요. 바뀐 건 자기자신이에요. 과거엔 행복을 느낄 수 있었지만 못 느끼게 된 지금의 나. 그래서 과거만 행복한 이유를 찾기 위해서 과거의 낭만을 떠올려보는 나. 그 낭만이 없어서 지금이 이 모양이라는 잘못된 결론을 내린 나.
불행은 내가 경험한 역치에서 오는 걸 지금도 모르겠나 아는 게 행복이 아님 배움과 경험은 점점 자신의 눈을 높이고 한도 끝도 없이 더 갈망하고 더 높은 하늘을 보는 것 뿐이지 결국에는 오지에 사는 인간이나 최첨단 도시에 사는 인간이나 행복하다는 감정은 똑같다 경험하면 다 좋은 게 아님 그걸 갈망하는 순간 그건 불행의 시작일 뿐이지
타인과 비교하고 사람을 평가하는건 인간의 생존 본능이기에 현대사회로 오며 동등한 권리의 평등한사람이라는 인식 속에서 타인의 성공을 너무 쉽게 접하게되어 스스로 느끼게 되는 열등감은 당연한거임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행복만을 쫓는삶은 지금까지의 인류의 생존방식을 부정하기에 쉽지않음 그렇기에 작은행복을 소중히 여기며 불안을 컨트롤하는방법을 아는것이 현대사회에 잘 적응하는 방법이라 생각함
십수년전까지만 해도 단체생활이 주였고 즐길거리도 별로없던 상황이었어서 저는 별로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개인이어도 이상하지 않고 즐길거리도 많아 그안에 나에게 맞는 걸 찾는게 약간은 불안하고 찾는다는 거에 약간 강박아닌 강박을 갖기도 하지만 그래도 맞는 거 하나 찾으니 편합니다.
@ckorea2010 232
2026년 6월 1일 8:13 오후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기는, 원하는 성적이 나올때도, 월급날도, 여자친구를 사귀었을때도 아닌.
군대가기전 할일없어 푼돈 받으며 일했던 고깃집알바를 했을때와, 별로 할일이 없었던 상병말이었다.
고통은 우리를 높은곳으로 이끌어주지만, 너무 높은곳을 바라보면 우리는 평생 정신과 약을 먹으며 버텨야 한다, 지금의 나처럼.
@Corejung 178
2026년 6월 1일 8:16 오후불행은 타인과의 비교로 시작
@Scythe-h8m 112
2026년 6월 1일 8:21 오후돈은 그냥 돈이고, 행복은 그냥 행복이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 둘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곤 하더라도 인과관계로 착각해서는 안되며, 동일시 해서는 더더욱 안된다.
@green-z5f1g 66
2026년 6월 1일 7:47 오후내일이 오늘보다 나을거라는 믿음이 없어지고
물질을 모으면 행복해진다는 믿음이 자리 잡았다
@Han제석 64
2026년 6월 1일 7:38 오후현대인들도 결국 다들 돈의 노예로 살고 있는 게 아닐까 싶다.
@ToBOT12358 31
2026년 6월 1일 10:25 오후이래서... 철학을 먹습니다.
@마르슨 21
2026년 6월 1일 7:58 오후돈이 없어서 불행하다고 믿지만
우리나라 정도면 잘 산다는 사실
→돈이 없어서 불행한게 아니라
행복해지는 법을 몰라서 불행하다~
@greentan1231 14
2026년 6월 1일 8:07 오후알랭 드 보통의 불안이라는 도서에서 봤던 내용과 비슷하네요… 너무 자본주의에 잠식된 사회에서 사람들이 더 많이 영상 속 내용을 깨달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히나정실 13
2026년 6월 1일 8:11 오후일단 돈 하고 정신이 경건행야 행복해질수 있는거는 확실한듯
@e_voooooe 9
2026년 6월 1일 11:32 오후풀영상 올려줘잉 어디있는거야
@mr.k2010 8
2026년 6월 1일 7:54 오후물질적인것과는 상관없다는거군요.
결국 성장가능성 아닌가요. 희망이거나
@Eric_Erib 8
2026년 6월 1일 7:37 오후결국에는 생각이 중요하단거군요
@nfyjs3509 8
2026년 6월 1일 11:05 오후나는 이런 영상들이 내 알고리즘에 뜨지 않았으면 좋겠다.
고통은 실재하지 않고 너의 마음가짐이 만들어낸다는 논리, 그 말을 믿고 마음을 비우고 다른 관점을 가지고 살아보려고 하지만 일상에 넘쳐나는 유럽 상인들 때문에 마음을 비우고 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이나 다름 없다.
당신의 마음가짐이 문제라고 말하는 이런 영상들이나 자기계발서들에 되려 압박을 느껴 마음가짐을 새롭게 가지지 못하는 나를 탓하고 나 자신이 무능하게 느껴지게 되더라.
내가 당장 머리를 깎고 절에 들어가더라도 세상과 접점이 있는 한은 이런 불안은 사라질 수 없다.
불안을 해소하지 못하는 나를 탓하는 것보다, 그냥 불안은 파도처럼 높아졌다가 잔잔해지는 것이라고 덤덤하게 받아들이고 사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을 하고나서야 아둥바둥 살지 않게 됐다.
그저 극단적인 상황만 피하면서 최대한 내가 감내할 정도의 불안을 받아들이는 게 낫다.
불안을 없애야한다는 불안과 싸우는 건 더 바보같은 짓이다.
@주협-y5z 5
2026년 6월 1일 8:17 오후예전에는 간식하나만 먹어도
길가다100원 한개만 주워도 하루종일 행복했는데
@유후-y8p 4
2026년 6월 2일 4:20 오후행복하고싶다 진심
매일 쓸모 없는 불안을 십 수 번 느끼는 게 현타온다
@박지후v 3
2026년 6월 2일 1:33 오전풀버전이랑 연결해주시면 좋을거같아요
@vore9648 3
2026년 6월 2일 1:29 오후과거의 노예의 마음을 나로서는 온전히 알 수 없겠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나를 우울하게 만드는건 다름아닌 나 스스로 노예가 되도록 만들어진 세상에서 학습한 비참함인 것 같다
@염경민-t4k 3
2026년 6월 1일 7:46 오후불안은 돈으로 해결되는게 아니라니깐
@JunghaYang 3
2026년 6월 1일 11:01 오후돈이 없으니까 불안함..ㅠㅠ
@RaderFallout 2
2026년 6월 1일 8:46 오후글쎄요, 과거 보다 불안해진건 소년에서 청년이 되기 때문 아닐까요?
@안될까요오 2
2026년 6월 2일 1:09 오후행복해야 된다는 믿음. 집착도 버려야된다고 생각해요. 불안도 삶의 일부분이고 죽을때까지 같이 안고 살아가는것 뿐
@하하하-u6e 2
2026년 6월 1일 7:36 오후1
@찬밥-d1n 1
2026년 6월 1일 11:05 오후이거 본편 제목이 뭐에요?
@ddesssswrffc2221 1
2026년 6월 3일 1:50 오전중요한 건 지금 그 쩍쩍 달라 붙는 장판과 눅눅한 반지하에 살면 그 시절에 살던 것과는 환경적 차이가 너무 크다는 거다.
그 시절 다수가 그렇게 살았을 때 우리 주변은 평범하고 따듯한 이웃 가족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 그런 환경에 살면 홀로 나이들어 미래를 비관한 늙은 남성과 여성, 마약에 절은 젊은이, 처음 듣는 언어를 말하는 외국인, 문신을 도배한 양아치가 산다.
반지하에서 그 시절과 지금 겪는 사람은 다르다. 한국인은 충분히 지쳤으며, 신경증을 달고 살고, 타인에게 비호의적이다.
유교의 빈자리에 자본의 탐욕이 들어온 지금 단순히 나의 마음이 문제라고 하기엔 시대가 너무도 강팍하다.
@혜왕-h4y 1
2026년 6월 1일 11:09 오후진짜 필요한 영상이었다
@sevensaint-ch 1
2026년 6월 1일 8:46 오후분수에 맞게 살면 됨
남하고 비교 안하고
그런데 인스타하면 그게 힘들지
그러니까 SNS 끊어라 인생의 낭비다
@DONGJIN-u3n 1
2026년 6월 1일 9:59 오후죽음은 무엇인지모른다 의식이없다 우리가죽어도 미래는 계속 향한다 그것이 두려움이다
@SK-pv9rh
2026년 6월 3일 1:32 오전그때도 불행한놈은 불행했어요
@이바닥뜨자
2026년 6월 2일 7:34 오후나는 자꾸 과거 80,90년대..2000년대가 행복했다는고 말하는사람이 많은데 난 그때도 뭐 더 행복하고 그런거 없었음. 그리고 그땐 내가 어려서 아무 생각이 없이살았기때문에...행복이고 자시고 별생각이 없었음. 어린시절이 싫은건 아닌지만 살기편한 지금이 더 삶에 만족스럽고..행복으로 따지면 훨씬 더 행복함.
@Han_K
2026년 6월 3일 10:18 오후근데, 이 불안들이 인류발전사에는 오히려 도움이 크게된듯?
그리고 이 방식의 행복을 택하려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단순히 먹고 자고 싸는 매우 단순한 삶을 살아야함
배고프면 굶고, 아프면 참고, 추우면 덜덜 떠는
@김기준-h3d
2026년 6월 2일 6:26 오후돈이 많으면 좋겠엉
적어도 난 더 행복해질 거야
@세피라
2026년 6월 2일 1:31 오전가끔 이 영상에서 말하는 바와 비슷하게 생각이 닿지만, 추억보정이 강하게 작용해서, 오히려 스마트폰도 개인주의화도 없었던 그때'만' 좋았다고 말하거나, 영상매체에서도 우연히 핸드폰을 못 쓰게 되어 순수하게 모르는 사람한테 말 걸어서 길을 찾는다든가... 그런 전개를 낭만적으로 풀어내곤 하는데.
사실, 분명 아직 오늘날까지 발전하지 않았던 그 시대를 행복하게 여기게 한 건 고작 스마트폰이라는 개념의 유무 같은 기술적 변화가 아니지요.
바뀐 건 자기자신이에요.
과거엔 행복을 느낄 수 있었지만 못 느끼게 된 지금의 나.
그래서 과거만 행복한 이유를 찾기 위해서 과거의 낭만을 떠올려보는 나.
그 낭만이 없어서 지금이 이 모양이라는 잘못된 결론을 내린 나.
@김용민-g3r
2026년 6월 2일 6:49 오후불행은 내가 경험한 역치에서 오는 걸
지금도 모르겠나 아는 게 행복이 아님 배움과 경험은 점점 자신의 눈을 높이고 한도 끝도 없이 더 갈망하고 더 높은 하늘을 보는 것 뿐이지 결국에는 오지에 사는 인간이나 최첨단 도시에 사는 인간이나 행복하다는 감정은 똑같다 경험하면 다 좋은 게 아님 그걸 갈망하는 순간 그건 불행의 시작일 뿐이지
@redteddy04
2026년 6월 2일 9:16 오후타인과 비교하고 사람을 평가하는건 인간의 생존 본능이기에 현대사회로 오며 동등한 권리의 평등한사람이라는 인식 속에서 타인의 성공을 너무 쉽게 접하게되어 스스로 느끼게 되는 열등감은 당연한거임 자신의 위치를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행복만을 쫓는삶은 지금까지의 인류의 생존방식을 부정하기에 쉽지않음 그렇기에 작은행복을 소중히 여기며 불안을 컨트롤하는방법을 아는것이 현대사회에 잘 적응하는 방법이라 생각함
@rinhu-b3u4g
2026년 6월 2일 7:14 오후십수년전까지만 해도 단체생활이 주였고 즐길거리도 별로없던 상황이었어서 저는 별로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개인이어도 이상하지 않고 즐길거리도 많아 그안에 나에게 맞는 걸 찾는게 약간은 불안하고 찾는다는 거에 약간 강박아닌 강박을 갖기도 하지만 그래도 맞는 거 하나 찾으니 편합니다.
@G_ND__
2026년 6월 2일 12:29 오후예전에 여름이면 노란 장판 쩍쩍달라붙고 난방도 제대로 안 돼서 손 덜덜 떠는 집에 살았다. 화장실도 밖에 있고. 그때 손 덜덜 떨며 온 집안에다가 동그라미 세모 네모 그렸었는데, 엄마가 그게 재밌냐고 했었다. 난 재밌고 좋다 했다.
그때가 좋다는 게 아니다. 그 만족이 좋았다. 먹고 사는 게 나를 죽이는 세대가 아니라 요즘은 정신이 무너지지 않아야 사는 거 같다. 삶이 아니라 목숨이.
@계수나무-g8r
2026년 6월 1일 9:38 오후모두 그러면 괜찮음
나만 못사는거 같을때 괴로운것임
@aaa-k7y7h
2026년 6월 1일 9:34 오후그런거였어? 나 퇴사한다 그러면?
@지지지지-w8u
2026년 6월 1일 9:00 오후이런거 보면 남들하고 비교하지마세요~댓글이 넘쳐나지만 당장 다른영상만 봐도 이러니 저러니 남들한테 배놔라 감놔라함 그게 한국의 현실임 ㅋㅋㅋㅋㅋㅋ
@storyline-j6y
2026년 6월 1일 9:09 오후석면에 삼겹살 잘 구워 먹었지 ㅎㅎ
@luceononuro3631
2026년 6월 1일 10:24 오후그만해라~
백년전 철학자들도 인간들은 불완전한 존재이고 근원적 불안함이 있다고
오죽했으면 하이데거는 던져진 현존재라고 했겠냐.
그냥 인간은 불안감을 안고 태어나는거다.
@nonickname7832
2026년 6월 1일 10:10 오후제 인생의 목표입니다 행복하게 살기… 근데 그게 너무 어렵네요
@MrLongdary
2026년 6월 3일 12:03 오전행복은 내일이 더 나으리라는 기대가 가능 할 때 생깁니다.
@A_BetterTomorrow
2026년 6월 2일 6:07 오전애들이라 행복한건데요 모든게 새롭고 즐겁고 느끼는 지수가 성인보다 훨씬 높음
옛날사람들도 성인되면 뭔가 따분하고 불안하고 힘든건 마찬가지였을거란 말입니다
@puschohs
2026년 6월 2일 10:36 오전믿는구석이없고 타인에의해 내가 흔들리면 불안함
@가나다가나다-t9j
2026년 6월 1일 10:38 오후나를 누가 휘몰아치게 했는가..
@jkdstryr-z7k
2026년 6월 3일 3:04 오전정리: "이렇게 하는게 좋은 삶이다."라는 사회의 기준이 누군가의 의도에 의해 정해짐. 그 기준은 행복과는 관계가 없음. 그 기준에 휘둘리면 불안을 느끼게 됨.
이 정도일까요..
@JDudeChannel
2026년 6월 1일 11:50 오후별 내용 아닌데 눈물나네
@캔디바-w8j
2026년 6월 2일 12:05 오전본편제목요~~~~~~
@열정끈기
2026년 6월 2일 5:58 오전소유라는 개념이 생기고 부터는 불행도 따라오는듯
@치천사_세라핌
2026년 6월 2일 2:58 오후저는 13살이라 하나도 해당이 안되는데 이게 왜뜨는걸까요 대체?
@이촌지설
2026년 6월 3일 1:13 오전군사력 = 행복이구나 !
@azzazz3431
2026년 6월 2일 3:13 오후그래서 이거 풀버전이 뭔가여😢
@hijakyung
2026년 6월 1일 10:50 오후그래서 더 돈을 원해서 퇴직했는데 팀원들만큼 좋은 사람을 또 만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가득해요. 그냥 살걸. 그정도면 행복했는데
@HeoYongjun
2026년 6월 1일 11:04 오후나는 내가 어떤 믿음에 얽메여 있는지조차 모르는 수준이었네..
@쩰리맛푸딩
2026년 6월 1일 11:27 오후상승과 하락의 반복속에 살아가는걸 거부하는 순간 불안이 찾아온다.
@one-idiot-in-chess
2026년 6월 3일 10:02 오후그래서 비슷하게 좁은 닭장에서 산 닭은 죽이는 날이 와도 '뭐 어쩌라고'지만 방목한 닭은 '꾸에엑 살려줘'라는 짤을 봤었는데 이것도 생각의 차이 아닌가..
@이준섭-c1n
2026년 6월 2일 11:33 오후나이를 먹는게 정신적인 부분에서 많이 어려운거 같아요
@2찍은역사의바퀴벌레
2026년 6월 2일 5:14 오후1000% 맞는 말인것이 한국에서 노후걱정, 건강걱정, 상대적 박탈감 느끼며 살다가 해외 나가 살아봐라. 치료되는 사람 상당히 많다. 어차피 죽을놈 죽는거고...
@jaeyoungchoi5372
2026년 6월 3일 1:11 오전일체유심조
@sun6115
2026년 6월 3일 4:44 오전제 인생책
@헬릭스성운
2026년 6월 2일 10:13 오후하... 전여친꺼 관찰 많이 했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