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행동은 반미시위하고, 대통령은 다자외교및 다자통상을 강화 해야한다. 즉.통상외교를 강화하고 실질 장사도 강화해서 미국과 서서히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외교부 인력 보강과 통상인력도 강화 즉. 부총리 신설로 외교와 통상을 지금보다 강화 해야한다.먹고사는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해야한다.
외국 나가서 그 나라 사람들과 어울리는 건 의외로 쉬울 수 있다. 나는 숫기가 없어서 아무한테나 들이대지 못한다. 코로나19 직전 여름 한달 간 중학교 1학년이었던 아들과 서유럽을 여행했을 때 나는 민박집을 이용했다. 민박집 주인들이나 같이 숙박한 외국인들과 의외로 쉽게 이야기를 하고 술도 같이 한잔하고 또 마음이 전해지니까 정원에서 과일도 따주고 하더군요. 당당하게 눈인사하고 옅은 미소라도 지으며 친화적인 제스처를 보내면 그들도 경계를 풀고 이역만리 먼 곳에서 온 나그네에게 친절을 베풀어 오더군요. 한 번은 알프스 깊은 산 속 한 집 밖에 없는 정말이지 하이디가 살았을 법한 목조주택에서 여행 온 독일인 부부와 거실을 공유하게 됐는데 부엌으로 뭘 가지러 갔다가 식탁에서 맥주를 마시던 그들과 눈이 마추쳐 부드러운 미소로 인사를 건네자 어디서 왔느냐며 서로의 여행일정 얘기를 잠깐 하는데 같이 앉아 맥주를 마시자고 제안하여 두어 시간을 떠들게 되었다. 나는 영어가 짧아 토막영어로 대화를 해도 그들이 하는 얘기는 다 알아들으므로 소통이 그리 어렵지는 않았다. 그들은 한국에도 가봤다는데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과 이통통신 속도에 대해서 무척 부러워했다. 독일은 정말이지 너무 창피할 정도로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서 답답해했다. 속으로 나는 이 때 충격을 받았다. 우리나라보다 소득수준과 사회발전 수준이 한참 앞서 있는 줄 알았는데 우리는 어느새 세계인들이 부러워하는 나라가 되어있었던 것이다.
@cosmoshan2227 71
2025년 9월 28일 4:31 오전미국이 우리나라를 호구로 생각하고 있음
3500억불 내놔라고하는데
lMF 유발시켜 우리나라 가업을 사냥하려는 속샘
깡패 양아치 미국의 호구노릇 하게 될 판인데
전 국민 정신차리고 똘똘 뭉쳐 대응해야할 판인데...
@양예택 65
2025년 9월 27일 6:44 오후미국이 생각할때에 한국은 제일좋은 파트너
가 아니라 제일만만한
파트너겠지요
@임효린-u2x 63
2025년 9월 27일 1:09 오후한국의 자주국방은 당연한 이야기다.언제까지 미국에 기대고 있을래.핵을 사오던 만들던 핵 보유국 이 되어야 한다.
@hmb8123 60
2025년 9월 29일 1:21 오전강력한 자주국방으로 주둔비를 받아내야 합니다
@주린이-f3d 58
2025년 9월 28일 5:56 오후트럼프 인간 하나가 끼치는 폐해가 너무 크네요~히틀러와 비견 될수도
@박경석-m5i 49
2025년 9월 28일 6:42 오후교수님 말씀을 적극적으로 지지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시청자-p7y 44
2025년 10월 5일 8:15 오후원전도 지을려면 10년이상 걸리고 이젠 지을때도 없다던데 원전재처리를 허용받아야 합니다
@balm-xe9hs 43
2025년 9월 27일 11:22 오후그러니 러시아랑 관계개선해야죠. 현대도 러시아시장 으로 돌아간다고 하고 러시아도 한국이 전후 재건해주기 바라고 있잖아요. 우리는 에너지 광물 싸게 받구요. 선납받고 무역 파트너 되면 좋을거 같아요.
@djp2708 37
2025년 10월 4일 1:38 오전중국이 수출로 먹고 살수있는 나라 아니다. 내부적으로 자멸 할것이고 보조금 계속 줄수없게 될것이며 덤핑판매 못하면 끝난다. 너무 겁내지 말고 두고봅시다.
@윤서별이냥 37
2025년 9월 27일 3:18 오후앞으로는 그렇게 되는 모양세다~ 미국은 본인 나라 경제 사정 때문에 군비도 줄여야 할판인거 같거든
@inhoahn6055 35
2025년 9월 28일 12:07 오전김정호 교수님의 명쾌한 설명에 전적으로 공감 합니다. 특히 북극해 개발에 긍정적인 부문보다 오히려 리스크가 많다는 점에 염려가 됩니다.
@lyjlyj1477 30
2025년 10월 4일 9:18 오후정말감사합니다.
눈을뜨게해주셔서.
@jeeilkim9693 26
2025년 10월 4일 7:02 오전카나다 온타리오 주에서는 금년 5월에 벌써 300 MW 급 4기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aegugjungdo 24
2025년 9월 28일 1:53 오후트럼프 관세협상하면 한국 망한다 이제 동맹이 아니다
@강성재-z9t 24
2025년 10월 8일 9:18 오후국가정책은 그것이 옳다면 100년이 걸려도 실행해야 한다
그중간에 전술적으로
태양광 풍력등 대체에너지로 대체하더라도
@순열권-f6r 24
2025년 10월 3일 8:24 오전우리나라도 핵잠수함을 보유해야하고 핵을 보유한다면 중국이든 북한이든 함부로 못할것 아닌가요? 제래식 무기는 우리도 월등하니....
@林俊成 20
2025년 9월 27일 3:34 오후그건미국사람처럼 말을 못하기 때문이다 대등한 경쟁으로 미국회사에서 한국인 한명도 없는곳에서
노동자로 서로 싸우면서 영어를 해봐야 그게 영어다 매일공부해도 몇십년은 걸린다
@샨사폭탄 17
2025년 10월 2일 6:03 오후반도체처럼 SMR을 국가차원에서 키우는 쪽으로해서 발전을 도모하는게 미래산업에...
@원용-k9h 16
2025년 10월 4일 7:48 오후맞습니다.교수님
우리나라도 북핵을 해결하기 위해
핵을 만들 수 있는 씨스템을 가져갑시다
@연분홍치마-b9g 16
2025년 10월 10일 5:20 오전감사합니다
@새롭게출발 14
2025년 9월 28일 4:34 오후말씀들으니. 여러가지 의문도들고 새로운이야기도듣고. 제가 듣고 뉴스에서 들은내용을. 검증하는기회였습니다.
@skyroomkh 12
2025년 10월 5일 9:58 오전교수님 관세 15% 아닙니다 25%입니다
@흙곰-e3f 10
2025년 9월 29일 4:23 오전촛불행동은 반미시위하고,
대통령은 다자외교및 다자통상을 강화
해야한다.
즉.통상외교를 강화하고
실질 장사도 강화해서
미국과 서서히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외교부 인력 보강과 통상인력도 강화 즉.
부총리 신설로 외교와
통상을 지금보다 강화
해야한다.먹고사는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해야한다.
@종국김-n1e 9
2025년 9월 28일 4:10 오후🎉🎉🎉
@Woman23302 7
2025년 10월 9일 9:41 오전미국침공 패전국이다. 승전국 미국은 패전국 일본을 점령하고 초토화, 노예로 끌어가는거는 역사다.
@돌이-g8r 4
2025년 9월 27일 7:51 오후천조국 ㅋㅋ 잠이나 자요
@jimineeU 4
2025년 10월 6일 5:00 오전회식문화부터 없애야 함
@배석연-w7x 3
2025년 10월 9일 10:42 오후외 이시절에도 미국 시장 에 메달 리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80억분의3억을 생각 할때라고 생각 합니다 😂
@namryeolkim2914 2
2025년 10월 18일 1:16 오전진짜 대한민국에서 바로 지금 중요하고 필요한 포인트를 아프게 지적하고 설명하는 귀한 ..
@yhoochoi9926 2
2025년 9월 27일 6:49 오후미국하는거 보면 한국배에도 매길것 같아요
중국 과 대만 한국은 묵음
@순열권-f6r 2
2025년 10월 3일 8:20 오전우리나라도 핵을 보유하면 되지않을까요? 미국에 요구해야 될듯....
@Wolf-mh9ey 2
2025년 10월 8일 11:34 오후대가리 잘 못 뽑으면 한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휘청 휘정하는거~
@이순단-k8l 1
2025년 10월 1일 4:14 오후교수님,
지금도 25프로고 아직 15프로 아닙니다!
제대로 알고 말씀좀 하시죠!!1
@제세이화 1
2025년 9월 28일 4:39 오전패권전쟁 =>다극화=>신패권국등장=>새로운질서, 법칙이죠 2030
@이쑤신장군-w4p 1
2025년 10월 16일 4:03 오전한미FTA 백날하연 뭘하누~? 일본하고짜고
한국을 끌어내려야할 두나라에 뜻이 맞았겠지
@jenasong-ob7to 1
2025년 9월 27일 3:13 오후😑
@김영균-l6b 1
2025년 11월 9일 6:28 오전글 로벌한안목을넓혀주셨읍니다이름이카 이스트교수님과똑 같군요..나무튼글 로벌한이제들이많이배출되어야,,,,,
@건석한-n1g 1
2025년 10월 16일 4:42 오후국세절약은 국회의원을 비롯한 고위 공직자부터 절세하고 예산을 알뜰히 짜고 살림살이를 효율적으로 합시다
@문성철-r4g 1
2025년 9월 30일 11:23 오후원래 우리나라에 오려고 했는데 바이든의 상무장관이 협박해서 미국으로 갔던 것이다.
@하나소리-o8s 1
2025년 9월 27일 9:32 오후영상 감사드립니다
@김동순-z2o 1
2025년 10월 9일 1:59 오전다준다고 하니 분위기 좋은것 같았다
지금결과는 나라망하게 됐다
@한윤호-b5n 1
2026년 4월 12일 9:29 오후우리 저변에 자리잡은 짜장정신을 뿌리뽑아야 합니다.위계질서,권위주의.허세의식,그리고 반중친미 해야죠.
@이의건-f2k
2025년 10월 16일 5:06 오후😊
@숨쉬기와인간사
2025년 10월 4일 9:35 오후원화 패권국으로 가자
달라는 수명을 다했다
@중교정-e6o
2025년 10월 12일 7:19 오전조금지나면 저ㆍ세계가 .우리나라를 지극히 섬기는 세계만방부모국입니다.개벽경이나.격암유록에 나와있죠.
@킨-h3i
2025년 10월 11일 5:29 오후외국 나가서 그 나라 사람들과 어울리는 건 의외로 쉬울 수 있다. 나는 숫기가 없어서 아무한테나 들이대지 못한다. 코로나19 직전 여름 한달 간 중학교 1학년이었던 아들과 서유럽을 여행했을 때 나는 민박집을 이용했다. 민박집 주인들이나 같이 숙박한 외국인들과 의외로 쉽게 이야기를 하고 술도 같이 한잔하고 또 마음이 전해지니까 정원에서 과일도 따주고 하더군요. 당당하게 눈인사하고 옅은 미소라도 지으며 친화적인 제스처를 보내면 그들도 경계를 풀고 이역만리 먼 곳에서 온 나그네에게 친절을 베풀어 오더군요. 한 번은 알프스 깊은 산 속 한 집 밖에 없는 정말이지 하이디가 살았을 법한 목조주택에서 여행 온 독일인 부부와 거실을 공유하게 됐는데 부엌으로 뭘 가지러 갔다가 식탁에서 맥주를 마시던 그들과 눈이 마추쳐 부드러운 미소로 인사를 건네자 어디서 왔느냐며 서로의 여행일정 얘기를 잠깐 하는데 같이 앉아 맥주를 마시자고 제안하여 두어 시간을 떠들게 되었다. 나는 영어가 짧아 토막영어로 대화를 해도 그들이 하는 얘기는 다 알아들으므로 소통이 그리 어렵지는 않았다. 그들은 한국에도 가봤다는데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과 이통통신 속도에 대해서 무척 부러워했다. 독일은 정말이지 너무 창피할 정도로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서 답답해했다. 속으로 나는 이 때 충격을 받았다. 우리나라보다 소득수준과 사회발전 수준이 한참 앞서 있는 줄 알았는데 우리는 어느새 세계인들이 부러워하는 나라가 되어있었던 것이다.
@제림예수
2025년 10월 12일 10:36 오전중국은 그민족이 우둔하여 뒷감당을 못하고 일본은 지기가 강해 침략성이 강하니라 조선백성들에게 어질인자를 붙여주리니 잘지키라 조선은 문명국이돼고 윤리가 뛰어나 상등국중상등국이 돼리라 ㅡ하나님말씀 ❤
@숙-h5l
2025년 10월 11일 6:02 오후부자아빠강의
@janghyuklee6686
2025년 10월 9일 9:56 오후관세협상하면 북한보다 가난한 나라된다.
@최성운-z5w
2025년 9월 29일 7:34 오전25%인데 언제 녹화본 트는가쇼
@조은주-i6y
2025년 9월 28일 4:29 오전ㄷ
@지게꾼-p9s
2025년 10월 5일 9:15 오전북해항로 문제를ㅍ군사적으로만 오진 하시는데, 정치적 전략으로 보면, 다시 미러관계를 뒤로 손잡고 쭝국을 옭죄는 전술을 펼치면서, 한국이 우뚝서서 뻗치면, 중국포위가 가능.
나지는 중국몰락 씨나리오를 써나가는 3차 실전사가 벌어짐.
@Turka-wl3od
2025년 10월 12일 6:29 오후미국내 시설 설립은 , 국가적인 면으로 보면,1100% 손해가맞지요!
트럼프발 공황이 시작 될거같아요.
죽던 살던, 결판이 나야지 벼룩잡자고 초가삼간태우는 놈을 아무도 두고 보지는 않을 겁니다.
닉슨보다 더 험한꼴을 당할수도 있을겁니다.
@연연-l7r
2025년 9월 27일 11:30 오전김정호 쯔쯔
@진규이-f7z
2025년 10월 10일 4:14 오후월급 많이주고 복지좋어면 인간 천지다
@최계영-w3s
2025년 10월 21일 5:50 오전중국 주석이 바뀌어서 민간기업이 성장시켜서 자유경쟁 시키면 됩니다.
@이형영-m6e
2025년 9월 28일 9:08 오전네. 감사합니다 ❤
@이점순-g8w
2025년 11월 5일 2:32 오후북극항로를 중국이 싫어하는 이 불편하다 라고 안 할 수가 있겠나요?
@MM-xm4qs
2025년 10월 1일 4:17 오후잘들었습니다. 근데 최근 수소연료 포텐 터진다는데... 그렇게 되면 어떤가요?
@중교정-e6o
2025년 10월 12일 7:13 오전우리나라기 세계만방 부모국이죠.고서에 나옵니다.
@유영준-t4s
2026년 3월 2일 3:11 오전지금 미군은 한국을 북한으로부터 지키는게 아니고 한국으로 부터 북한 체제를 지키는 꼴인것이다 그러기에 자기들이 전작권을 내놓지않는 실정이다
@hkh1742
2025년 10월 11일 9:22 오전원전 좋습니다.
근데 한국은 어디에 지어야 하나요?
한군데 부지선정 하는데도 최소 10년은 걸릴겁니다.
아니 한군데도 선정하지 못할수도 있어요.
어느동네든 자기동네에 짓는다고 하면 당장에 난리가 날겁니다.
@윤선화-q9z
2025년 10월 11일 10:23 오전지금 15%인가요? 25% 아직 인가요?
@user-qk8xr8cw3q
2025년 10월 2일 11:49 오후팔곳이 미국 밖에 없나요?ㅠㅠ
@김재일-u5p
2025년 11월 8일 3:19 오전손.발. 잃은 미국.
@토마스-p9s
2025년 10월 11일 7:10 오후관세 25%를 맞고 있어요
@깨달은
2025년 10월 12일 10:36 오전걱정하지마라 하늘서 살피시는 나라니라
@kkarensk
2025년 10월 7일 5:29 오전전용원전을 어떡게 가져요? 말도 안되네. 바닥ᆢ 옆에 없는데. ..원전 마피아여?
@빅뱅빅
2025년 10월 3일 12:00 오후근로시간의 문제와 개인중심문화 와
우리는 집단문화
간섭을싫어하는 사람과 융화가되냐
끌려갈께 아니라
끌려오게 만들어 라
@깨달은
2025년 10월 12일 10:37 오전저절로 1등국이 돼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