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하게 생각 할 필요 없습니다. 살아있는것 자체가 의미가 있는 것 입니다. 박탈감, 좌절감, 우울감 이런거 모두다. 우리가 그냥 살아가고 있는 것 같지만 얼마나 위대하고 가치 있는 것인줄 모르기 때문 입니다. 우리는 어떤식 으로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사는 것이며 그 영향은 너무나 많은 것을 계속해서 만들어 내고 있는 것 입니다. 살아가는 것 자체가 위대한 생산자로서 위대함인 것입니다.
나이 오십을 앞두고 주변의 친구들과 비교했을때 내 삶이 너무 초라하고 모든게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것같아 허무하고 힘든 상황입니다. 이 허무와 고통을 이겨낼 내 삶의 의미를 찾아야겠다고 희망을 갖게 해준 명상의네요. 교수님의 말씀처럼 내 삶의 의미의 구슬들을 하나하나 꿰어가면서 제 오십대를 찬란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화이팅!!
와! 진짜 지금 저에게 꼭 필요한 강의였습니다. 40대 들어서면서 회사에선 경쟁구도로 앞만 보고 달리면서도 늘 불안하고, 열심히 살아도 남들과 비교하며 가지지 못한 것만 들여다보고, 고통의 순간을 지나니 권태가 찾아와서 이게 잘 살고 있는건가하는 의문이 계속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삶의 목적, 목적성 생각하고, 나는 목적있는 존재 였구나 하는 깨달음이 왔습니다.
나이 들어가며 여기저기가 아파 병원 갈 일이 많은 저희 엄마가 종종 하시는 말씀이 있어요.. 자신이 쓸 데 없어지는 거 같다고.. 이렇게 아파 아무것도 못하는 내 자신이 참 쓸 데가 없다 느껴진다는 말씀이에요.. 그런 엄마에게 그냥 내 엄마인 것만도, 이렇게 같이 밥 먹는 것만도, 우리 딸의 할머니인 것만도 너무 고맙다고 말해 드렸어요. 사람은 나이를 떠나 자신의 효용가치가 떨어지면 살 이유와 의미를 느끼기 어려운 것 같아요. 하지만 무엇을 꼭 하지 않더라도, 어디에 쓸 데가 없더라도, 그저 존재만으로도 누군가에게는 큰 의미가 되는 것이 우리의 삶임을 기억하면 좋겠어요. 교수님의 강의 정말 잘 들었고 좀더 의미있는 삶에 대해 고민하며 책 읽어봐야겠네요. 감사드립니다❤
책이벤트 - 당첨자 발표 : @동수이-f5z, @freedomhello9946, @송월-p5t, @GJMun-g2b, @joy327-b7p
2024년 11월 15일까지 friends@sebasi.co.kr로 [당첨자 본인 확인이 가능한 유튜브 캡쳐 화면 / 당첨된 영상의 강연자 명 / 유튜브 닉네임 / 이름 / 휴대폰 연락처 / 배송주소]를 보내주세요. ✻ 해외거주자일 경우 당첨자에서 제외됩니다 ✻ 당첨메일 발송 시 개인정보활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 확인 후 삭제 처리합니다.
감학철 교수님의 강연 잘 봤어요! 요즘에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에 빠져서 힘들어할때 스스로 우울감을 극복한 이야기가 공감있게 다가오네요. 저도 깊은 좌절과 실패 속에서 쓰라린 아픔을 느꼈지만 나를 믿고 그 위기를 잘 이겨내어 다행인 것 같아요. 앞으로도 성장하는 나를 위해 노력할게요^^
삶의 의미를 긍정적측면에서만 추구하게 되고 보게되는데 새로운 관점을 시사해주셔서 좋았습니다.허무나 우울속이 더 삶같아 보이던 제 삶이 누르는 무게를 다시 재해석하게 됩니다.불확실성속의 불안 그게 제 삶이었어요.. 그러나 모호성속의 기다림 기대로 감사함으로 고집으로 나갑니다.. 좋은강연 감사드립니다.
삶의 의미를 구하고자 하면, 찾지 못하고 실패하게 되고, 결국에는 허무에 빠지게 될까봐, '행복이라도 했으면...'하고 바랬는데, 허무가 찾아왔을때 거기에 빠지지 않고 다시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삶의 의미와 가치라니, 아이러니하네요. 그 '의미'가 무엇이 될 수 있을까 좀 어렵긴 하지만, 교수님의 마지막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네요~
처음 강의를 설거지하면서 들었을 때에는...'이게 뭔 소리야??'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렇지만 말씀하신 계속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저의 삶의 의미는 가족과 친구였습니다. 저의 즐거움을을 넘어 가족과 친구들이 즐거운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항상 삶의 의미가 무엇일까 고민했던 한사람으로서 강의가 매우 뜻깊었습니다. 저는 삶의 의미가 거창한 것으로만 생각하고 나는 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몇년째 고민만 하다가 결론을 내지 못했는데요, 교수님께서 소박한 의미도 괜찮다라고 말해주는 거 같아 어느정도 해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배우고 싶어서 시작한 공부인데도 무기력이 와서 왜 이럴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시험의 고통과 점수의 좌절로 여기에 잘못왔나? 하며 어디서부터 풀어나가야하나? 했었는데 의미에 목말라 있다는 말씀을 들으니 무릎을 탁 쳤습니다 이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는 많지만 이 공부가 나에게 어떤의미인가를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고통과 권태를 왔다갔다 해도 흔들리지 않을 의미를 지금부터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같은 강연 감사합니다 ❤❤❤
최근에 무기력과 더불어 허무감이 찾아왔었어요. 저는 사회를 좀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고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제 자신이 원망스러우며 무력했던 것 같아요. 계속 늪에 빠지는 느낌이 들어 잘잘법에서 김학철 교수님이 허무감에 대해 다루시는 걸 보고 있었는데 세바시에도 나오시고 책도 나왔다니 신기하고 감사하네요. 강연을 곱씹어보며 이제는 늪에서 나갈 방법을 찾아야겠습니다 :)
소중한 강연 감사합니다. 허무와 무기력이란 우울한 주제이지만, 사실 친정 엄마의 우울증과 남편의 무기력, 그리고 나의 권태기를겪으면서, 누구보다도 더 간절히 답을 원했던 사람으로서 너무 소중한 강연이었습니다. 우린 생각보다더 인생의 의미를 갈구하고 있다는 말씀이 머리를 탁 울리네요… 각자의 인생의, 우리의 인생의 의미를 찾아가며, 더이상 헤메지 않고 살아가야겠습니다. 소중한 강연 너무 감사합니다. 누구보다도 인생의 의미
생을 살다보면 주기적으로 이런 질문이 제 내면에 파고 듭니다 존재의 가치는 무엇인가? 존재의 의미는 무엇인가? 허무감과 우울감이 다가올 때 내 삶이 아무것도 아닌 것 처럼 느껴질 때 답을 찾아가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은 시간들이었습니다 오늘 교수님 강의를 들으며 현대인들처럼 자신을 위한 괘락과 행복을 쫓아가는 삶이 아닌 작은 부품 하나도 존재 의미가 있는 것 처럼 나의 생을 통해 타인에게 기쁨을 주고 행복을 나누어주는 더큰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봅니다 비교로 인한 박탈감 반복되는 일상으로 인한 권태감이 아닌 생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하나하나 실천해가는 그런 행복을 경험해보고 싶네요 내년이면 반백살인데 이렇게 귀한 가르침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를 듣고~ 왜 나는 허무와 우울이 자주 찾아오는지 알게 되었어요~ 진정으로 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의미를 못 찾아서인거 같기도 해요~~ 인생은 '나를 찾아가 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쾌락이 아닌 진정한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내가 되었음 좋겠어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넘어 인생의 철학적 의미를 고민하는 습관은 좀더 성숙한인간으로 사는데 너무 중요한것 같습니다. 공부하고 생산적인일 이외엔 낭비라고 생각하는 자본주의적 사고방식이 인간을 허무하게 만드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말씀중에 진화론에서 인간의 존재가 우연히 발생했다는 가설이 맞는지 다른의미가 있는지 모르지만 “이기적인 유전자 “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허무와 무기력의 바다에서 나를 건져줄 강연이네요. 김학철 교수님의 말씀은 마치 방황하는 현대인들에게 주어진 따뜻한 등불 같아요. 모든 게 ‘왜 이렇게 불확실하고 헛헛할까’ 생각하던 제게 ‘삶의 의미를 찾는 힘’을 이야기해주셔서 큰 위안과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특히, 현대의 쾌락 중심적인 문화가 아닌 의미 중심적인 삶을 지향하라는 말씀은 정말 가슴 깊이 와닿았어요. SNS 속 ‘행복의 노예’가 아닌, 나만의 소중한 삶을 위해 매일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에 대해 더 고민하고 싶어지네요. 나아가, 저도 교수님처럼 제 삶을 고요하게 비추는 등불을 하나씩 켜보려 합니다. 이 강연을 통해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고 싶은 모든 분들이 큰 울림을 얻으셨길 바랍니다!
@동수이-f5z 143
2024년 11월 2일 11:30 오후거창하게 생각 할 필요 없습니다. 살아있는것 자체가 의미가 있는 것 입니다. 박탈감, 좌절감, 우울감 이런거 모두다. 우리가 그냥 살아가고 있는 것 같지만 얼마나 위대하고 가치 있는 것인줄 모르기 때문 입니다. 우리는 어떤식 으로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사는 것이며 그 영향은 너무나 많은 것을 계속해서 만들어 내고 있는 것 입니다. 살아가는 것 자체가 위대한 생산자로서 위대함인 것입니다.
@totoinheaven7938 56
2024년 11월 2일 8:04 오전나이 오십을 앞두고 주변의 친구들과 비교했을때 내 삶이 너무 초라하고 모든게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것같아 허무하고 힘든 상황입니다. 이 허무와 고통을 이겨낼 내 삶의 의미를 찾아야겠다고 희망을 갖게 해준 명상의네요. 교수님의 말씀처럼 내 삶의 의미의 구슬들을 하나하나 꿰어가면서 제 오십대를 찬란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화이팅!!
@강다니엘-k1r 46
2024년 11월 3일 8:11 오전와! 진짜 지금 저에게 꼭 필요한 강의였습니다.
40대 들어서면서 회사에선 경쟁구도로 앞만 보고 달리면서도 늘 불안하고, 열심히 살아도 남들과 비교하며 가지지 못한 것만 들여다보고, 고통의 순간을 지나니 권태가 찾아와서 이게 잘 살고 있는건가하는 의문이 계속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삶의 목적, 목적성 생각하고, 나는 목적있는 존재 였구나 하는 깨달음이 왔습니다.
다시 소소한 나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적어놓고 매일 들여다 봐야겠습니다.
정말 귀한 강연 제공해주신 교수님과 세바시 제작진들에게 감사의 말 전합니다.
다시 살아갈 힘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ejparkchung 43
2024년 11월 1일 8:36 오후의미있는 삶을 고민하고 있는 저에게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내 기쁨과 타인의 기쁨이 일치할 때 그리고 그것이 수많은 사람들과 더 많이 연결되어 세상에 소금의 역할을 할 때 제가 지금 추구하는 의미가 커질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하네요.
@joy327-b7p 32
2024년 11월 4일 1:36 오후나이 들어가며 여기저기가 아파 병원 갈 일이 많은 저희 엄마가 종종 하시는 말씀이 있어요.. 자신이 쓸 데 없어지는 거 같다고.. 이렇게 아파 아무것도 못하는 내 자신이 참 쓸 데가 없다 느껴진다는 말씀이에요.. 그런 엄마에게 그냥 내 엄마인 것만도, 이렇게 같이 밥 먹는 것만도, 우리 딸의 할머니인 것만도 너무 고맙다고 말해 드렸어요. 사람은 나이를 떠나 자신의 효용가치가 떨어지면 살 이유와 의미를 느끼기 어려운 것 같아요. 하지만 무엇을 꼭 하지 않더라도, 어디에 쓸 데가 없더라도, 그저 존재만으로도 누군가에게는 큰 의미가 되는 것이 우리의 삶임을 기억하면 좋겠어요. 교수님의 강의 정말 잘 들었고 좀더 의미있는 삶에 대해 고민하며 책 읽어봐야겠네요. 감사드립니다❤
@NextdoorYu 27
2024년 11월 3일 9:21 오후내가 제일 좋아하는 기독교인
@평정심-f3t 27
2024년 11월 18일 9:13 오후교수님은 제가 정말 존경하는 크리스천입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minyounglee8588 25
2024년 11월 2일 11:16 오후삶의 의미라는 가장 큰 주제에 대한 뛰어난 강의
@sebasi15 24
2024년 11월 1일 8:15 오후책이벤트 - 당첨자 발표 : @동수이-f5z, @freedomhello9946, @송월-p5t, @GJMun-g2b, @joy327-b7p
2024년 11월 15일까지 friends@sebasi.co.kr로 [당첨자 본인 확인이 가능한 유튜브 캡쳐 화면 / 당첨된 영상의 강연자 명 / 유튜브 닉네임 / 이름 / 휴대폰 연락처 / 배송주소]를 보내주세요.
✻ 해외거주자일 경우 당첨자에서 제외됩니다
✻ 당첨메일 발송 시 개인정보활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 확인 후 삭제 처리합니다.
👉 ‘허무감에 압도될 때, 지혜문학’ 구매링크
교보문고: https://bit.ly/4evcJ7y
YES24: https://bit.ly/47FAV54
알라딘: https://bit.ly/47EwYxy
@GJMun-g2b 23
2024년 11월 1일 11:01 오후김학철 교수님을 좋아하는 6학년입니다. 가끔 잘잘법에서 저와 관점이 다른 이야기를 할때 쓴소리를 한 기억이 있는데 오늘 강연 내용은 참 마음에 와 닿습니다.
@신재윤-x3m 17
2024년 11월 4일 5:05 오전삶에 의미를 가지고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끌려다니지 않고 나만의 주체적인 힘을 가지는 것이 결국 나를 살리는 일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목적없이 이룬 결과는 행복감이 덜한 것처럼 진짜 내가 하고 싶은 게 무얼지 지금부터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
@드리미-l2h 15
2024년 11월 2일 12:02 오전감학철 교수님의 강연 잘 봤어요! 요즘에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에 빠져서 힘들어할때 스스로 우울감을 극복한 이야기가 공감있게 다가오네요. 저도 깊은 좌절과 실패 속에서 쓰라린 아픔을 느꼈지만 나를 믿고 그 위기를 잘 이겨내어 다행인 것 같아요. 앞으로도 성장하는 나를 위해 노력할게요^^
@이규원-h8u 14
2024년 11월 13일 6:59 오후살아가는 이유
진정한 기쁨을 발견하기 위해
@새벽별-m6y 13
2024년 11월 12일 5:33 오전와 말씀 너무 좋아요😊
귀에 쏙쏙 들어 오네요
🎉🎉🎉🎉🎉🎉🎉
@달빛-f3o 11
2024년 11월 3일 11:15 오전김학철교수님❤❤❤❤
삶으허무를넘어서는강연감사합니다
의미없음을넘어서는
빛과같은삶의소박한기쁨들발견하게해주심감사드립니다❤❤❤❤
@graceoh2434 9
2024년 11월 1일 10:24 오후삶의 의미를 긍정적측면에서만 추구하게 되고 보게되는데 새로운 관점을 시사해주셔서 좋았습니다.허무나 우울속이 더 삶같아 보이던 제 삶이 누르는 무게를 다시 재해석하게 됩니다.불확실성속의 불안 그게 제 삶이었어요..
그러나 모호성속의 기다림 기대로 감사함으로 고집으로 나갑니다..
좋은강연 감사드립니다.
@삼시남매아빠 8
2024년 11월 1일 6:53 오후와~오랜만에 진정한 대학강의 수업 듣는기분을...ㅎ 우리삶의 참된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하는 시간이었습니다.
@robinstar2508 8
2024년 11월 2일 12:48 오후쾌락과 행복이 아닌 의미가 있는 목표와 가치를 향한 열망을 쫓으라. 깊은 의미를 구현하라.
@shlee8430 8
2024년 11월 1일 10:42 오후삶의 의미를 구하고자 하면, 찾지 못하고 실패하게 되고, 결국에는 허무에 빠지게 될까봐, '행복이라도 했으면...'하고 바랬는데, 허무가 찾아왔을때 거기에 빠지지 않고 다시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삶의 의미와 가치라니, 아이러니하네요. 그 '의미'가 무엇이 될 수 있을까 좀 어렵긴 하지만, 교수님의 마지막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네요~
@calfgold9866 7
2024년 11월 2일 11:13 오전처음 강의를 설거지하면서 들었을 때에는...'이게 뭔 소리야??'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렇지만 말씀하신 계속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저의 삶의 의미는 가족과 친구였습니다. 저의 즐거움을을 넘어 가족과 친구들이 즐거운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효주티비-y8m 7
2024년 11월 3일 12:25 오전사람에게 고통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마주하기위해 주머니속 구슬들을
꺼내어 보신다는 이야기가 정말 마음에
와닿습니다.^^
@bigp5213 6
2024년 11월 3일 7:52 오전항상 삶의 의미가 무엇일까 고민했던 한사람으로서 강의가 매우 뜻깊었습니다. 저는 삶의 의미가 거창한 것으로만 생각하고 나는 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몇년째 고민만 하다가 결론을 내지 못했는데요, 교수님께서 소박한 의미도 괜찮다라고 말해주는 거 같아 어느정도 해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민정-s7g 6
2024년 11월 7일 9:19 오전배우고 싶어서 시작한 공부인데도
무기력이 와서 왜 이럴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시험의 고통과 점수의 좌절로 여기에
잘못왔나? 하며
어디서부터 풀어나가야하나? 했었는데
의미에 목말라 있다는 말씀을 들으니
무릎을 탁 쳤습니다
이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는 많지만
이 공부가 나에게 어떤의미인가를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고통과 권태를 왔다갔다 해도
흔들리지 않을 의미를 지금부터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같은 강연 감사합니다 ❤❤❤
@서경훈-t3v 5
2024년 11월 1일 6:07 오후무기력하거나 번아웃이 올 때 현명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 의미있고 좋았습니다!
@isnotjueun 5
2024년 11월 2일 12:29 오전최근에 무기력과 더불어 허무감이 찾아왔었어요. 저는 사회를 좀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고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제 자신이 원망스러우며 무력했던 것 같아요. 계속 늪에 빠지는 느낌이 들어 잘잘법에서 김학철 교수님이 허무감에 대해 다루시는 걸 보고 있었는데 세바시에도 나오시고 책도 나왔다니 신기하고 감사하네요. 강연을 곱씹어보며 이제는 늪에서 나갈 방법을 찾아야겠습니다 :)
@이상화-h4j 5
2024년 11월 1일 6:32 오후뜻 깊은 이야기네요
잘보고갑니다
@드림어 4
2024년 11월 15일 1:50 오후10개 정도의 말씀을 들었습니다.저는 날마다 나를 기다려주시며 감사를 느끼게 해 주는 분을 만났습니다.이 강연을 들은분들 앞으로 들을 분들 이런 분 을 만나시기를~
@ksjj07 4
2024년 11월 2일 11:18 오전요새 삶의 권태로움을 꽤나 느끼고 있었는데 영상보고 이 권태로움에서 벗어나는 훈련을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자주 응원하겠습니다!
@user-ex9vv4es8p 4
2024년 11월 7일 2:53 오후저는 요즘 SNS에 많이 의존하고 있었는데, 강연을 통해 그로 인해 느끼는 불안과 허무함이 더 커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제 삶의 가치와 의미를 찾는 데 집중해야겠어요.
@miheeeom1483 4
2024년 11월 3일 4:01 오전소중한 강연 감사합니다. 허무와 무기력이란 우울한 주제이지만, 사실 친정 엄마의 우울증과 남편의 무기력, 그리고 나의 권태기를겪으면서, 누구보다도 더 간절히 답을 원했던 사람으로서 너무 소중한 강연이었습니다. 우린 생각보다더 인생의 의미를 갈구하고 있다는 말씀이 머리를 탁 울리네요… 각자의 인생의, 우리의 인생의 의미를 찾아가며, 더이상 헤메지 않고 살아가야겠습니다. 소중한 강연 너무 감사합니다.
누구보다도 인생의 의미
@NoRaengs99 3
2024년 11월 21일 9:19 오후여러분은 본인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의미에 목말라있다.. 뇌리에 남네요
@s-linedancejunghwaseo6336 3
2024년 11월 19일 9:00 오전빛과 같은 말씀~감사합니다 ❤
@김정애-v2s 3
2024년 11월 1일 9:27 오후아직은 우울감은 밀려오지만 의미를 자주 부여 해볼께요
@송영권-k2x 3
2024년 11월 2일 8:28 오전주기적으로 허무와 무기력에 빠지곤 하는데 제가 찾은 삶의 의미를 구슬처럼 주머니에 넣어둬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좋은 강의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클로버-h7q 3
2024년 11월 6일 11:02 오전너무나 좋고 재미있고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음 속에 깊이 와닿습니다😊
@그대축복 2
2024년 11월 6일 10:11 오후허무 고통 불안 우울 권태
나의 소박한 가치를 하나씩 찾기 시작할때 나의 삶은 참된 의미가 있다!!
삶의 희열(생명력)
내가 사는동안 기쁨 발견
그 기쁨이 다른사람의 기쁨
@chaerinkim7135 2
2024년 11월 5일 1:55 오후생을 살다보면 주기적으로 이런 질문이 제 내면에 파고 듭니다 존재의 가치는 무엇인가? 존재의 의미는 무엇인가? 허무감과 우울감이 다가올 때 내 삶이 아무것도 아닌 것 처럼 느껴질 때 답을 찾아가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은 시간들이었습니다 오늘 교수님 강의를 들으며 현대인들처럼 자신을 위한 괘락과 행복을 쫓아가는 삶이 아닌 작은 부품 하나도 존재 의미가 있는 것 처럼 나의 생을 통해 타인에게 기쁨을 주고 행복을 나누어주는 더큰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봅니다 비교로 인한 박탈감 반복되는 일상으로 인한 권태감이 아닌 생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하나하나 실천해가는 그런 행복을 경험해보고 싶네요 내년이면 반백살인데 이렇게 귀한 가르침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song-qj2jl 2
2024년 11월 4일 4:09 오후오십에들어서면서 몸 여기저기 아프니 우울감과 좌절감에 빠져있었는데 책당첨기회가주어지면 기분전환이 될수있을까요??ㅎ 좋은강의감사합니다~
@초롱-u7v 2
2024년 11월 22일 11:57 오후교수님 감사합니다~♡
@최선연-h1e 2
2024년 11월 1일 6:24 오후감사합니다
@전영훈-h1p 2
2024년 11월 2일 1:54 오후강연 잘 들었습니다. 최근 들어서 저 역시 일이나 가정이나 크게 어려운 것은 없는데 약간의 삶의 무기력함, 권태감이 많이 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강연을 듣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aLee1212 2
2024년 11월 2일 3:54 오전동기부여가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무기력과 허무함이 같이 몰려오는 경우를 슬기롭게 헤쳐나아가는것이 포인트!!
좋은영상 감사!!!
@yoo3405 1
2024년 11월 2일 3:30 오후강의를 듣고~ 왜 나는 허무와 우울이 자주 찾아오는지 알게 되었어요~ 진정으로 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의미를 못 찾아서인거 같기도 해요~~ 인생은 '나를 찾아가 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쾌락이 아닌 진정한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내가 되었음 좋겠어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하지말라-v6e 1
2024년 11월 1일 6:28 오후신은 존재하는가?
@NewYork_NJ 1
2025년 5월 12일 5:47 오전삶에 무슨 의미가 있나요. 길거리 들꽃은 무슨 의미로 이 세상에 있나요. 그냥 태어 났으니. 즐겁게 살다. 때 되면 갑시다.. 그게 다요.
@달해-y2u 1
2024년 11월 21일 10:06 오전지옥
외로움짙으면 허무함 무기력해진다.
집착 욕망 욕심이 지나치면 좌절감 박탈감이
부정적으로 변한다.
어둠이고 지옥이다
돌무덤이다
@이혁준-p6v 1
2024년 11월 20일 8:28 오후훌륭한 강의 감사합니다 ❤
@임정훈-r9e 1
2024년 12월 21일 2:18 오후잘봤습니다.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juliayang9593 1
2024년 11월 22일 2:23 오전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넘어 인생의 철학적 의미를 고민하는 습관은 좀더 성숙한인간으로 사는데 너무 중요한것 같습니다. 공부하고 생산적인일 이외엔 낭비라고 생각하는 자본주의적 사고방식이 인간을 허무하게 만드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말씀중에 진화론에서 인간의 존재가 우연히 발생했다는 가설이 맞는지 다른의미가 있는지 모르지만 “이기적인 유전자 “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하늘지-w9y 1
2024년 11월 7일 11:18 오전허무와 무기력의 바다에서 나를 건져줄 강연이네요. 김학철 교수님의 말씀은 마치 방황하는 현대인들에게 주어진 따뜻한 등불 같아요. 모든 게 ‘왜 이렇게 불확실하고 헛헛할까’ 생각하던 제게 ‘삶의 의미를 찾는 힘’을 이야기해주셔서 큰 위안과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특히, 현대의 쾌락 중심적인 문화가 아닌 의미 중심적인 삶을 지향하라는 말씀은 정말 가슴 깊이 와닿았어요. SNS 속 ‘행복의 노예’가 아닌, 나만의 소중한 삶을 위해 매일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에 대해 더 고민하고 싶어지네요. 나아가, 저도 교수님처럼 제 삶을 고요하게 비추는 등불을 하나씩 켜보려 합니다. 이 강연을 통해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고 싶은 모든 분들이 큰 울림을 얻으셨길 바랍니다!
@J승희-s7i 1
2024년 11월 2일 4:52 오전너무 공감가는 강의 였어요 인간은 의미를 찾는 존재같아요 빅터플랭클이 그랬는듯 고난의 순간에도 그렇지않고 평온할때도요 저는 현재 고난의 순간이라. 다른 큰 의미들을 찾으며 하루 하루 이겨내고 있네요 😊 감사합니다 ❤
@송덕숙-k7l
2024년 11월 21일 7:51 오전우리의 생각과. 마음등을 좌지 우지하는 보이지도않는 이 악의 실체들을 알고난후로는 거룩으로 살려고 목적을 정하고나니 지금은 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교수님의 강의 자주 시청합니다~
@이은미-v5n
2024년 11월 2일 2:25 오전읽어보고싶어요
@NongDaaaaammmm
2024년 11월 2일 12:36 오전내가 빡대가리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뭔말하는지 하나도 모르겠음; 아직까지 나에겐 쇼펜하우어가 진리인듯.
@작은희망-w8u
2024년 12월 5일 1:39 오후허무감과 허탈 그리고 어떻게 살아가야될까 많이 고민하고 있는 저에게 너무 좋은 강의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저와 남에게 기쁨을 주는 삶은 살았구나!!!!를 느끼며 가슴 울컥하고 뭉클함에 사랑의 힘이 위대함을 알게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타샤-c7n
2025년 1월 4일 8:24 오후김학철 교수님 말씀과 강의로 많은 도전과 제 자신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되는 시간을 갖게 해주셔서 항상 감사 드립니다
삶의 의미와 가치를 어디에 둘것인가?
수시로 허무와 불안에 우울감이 올때마다 오늘 주신 말씀을 기억하겠습니댜
@jeongsukyi9303
2024년 11월 7일 7:06 오전너는살아가는동안기쁨을발견했니?
교수님처럼 ㅡ가진것들을보면평온하고만족해야하는데ㅡ자꾸과거의후회와우울감그리고무기력감이하루에도불쑥불쑥찾아와ㅡsns속보여주기식의시간을가져도 ㅡ극복되지않고고통스런감정으로하루를보내고있었는데
인생의의미를곰곰히찾아구슬로만들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철수-v7s
2025년 7월 8일 9:54 오후학생들과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로
인생의 의미를 찾으셨나요
역시
인생의 의미는
발견하지 못하셨군요
그 인생의 의미를 발견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자신이 누구이며
자신이 존재하는 의미를 알았기에
더이상의 인생의 의미를 찾는 목마름은 없으며,
항상 기쁨이 넘치며
한 겨울에도 쓸쓸함과 우울함이 없고,
무엇과 누구에 대한 부러움도 없는
위대한 자신을 찾은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도 없고
항상 다음과 같이 말하곤 합니다
나의 사전에 죽음이란 없다
그 사람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善貞金
2024년 11월 17일 10:28 오전허무속에서허무를 깨달고없는곳을 들여다보고 망상에 빠지지 않으니. 행복도 불행도. 없더군요
@미자하-s1p
2026년 4월 20일 10:11 오후멋진강의 강사합니다
@seonminjeon1332
2024년 11월 25일 9:43 오전강의 결론: 로고테라피
@kanatahn
2024년 11월 24일 5:32 오전자식들도 본인들 세계로 나간 이제 오톳이 나의 의미를 찾아 같이 할 동지가 없는 울타리에 살다보니 허무 하네요.
작은 것 부터 실천하다보면 동지가 생길 수도 있겠으나
그 작은 일이 쉽지는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