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지인 중에도 한 명 있는데 저를 슬슬 긁으려고 하길래 암말 안하고 정색하고 빤히 쳐다봤더니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대충 얼버무리고 입 닫더라구요. ㅎ 그 이후로 다른 사람에게 제 말투가 기분 나쁘다며 뒷담화 했다는데 그러거나 말거나. 자존감은 낮고 피해의식 쩔더라구요. 쯧..괜히 언성 높이면서 싸우면 더 좋아할거예요. 조용히 기세로 눌러버리세요.
주변에 나르 한 명 아니 한 마리 있는데 나보고 제일 무섭다고 하던데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높은 자존감과 통찰력으로 그 사람이 어떤 인간인지 파악해서 알고 있으니 저를 제일 무섭다고 일대일로 있을때 말해줌 뭔가 내 앞에선 잘난체도 공감 안 해주고 깍아내려도 화 안내고 그러려니 받아들이니 무서워하더라구여
자꾸만 멀쩡히 있는 저를 눈치보이게 한다고 타박해서 내가 문제가있나? 고민했었는데, 이거였어요. 보통 사람들은 아무도 저를 불편해안하거든요. 내가 본인을 꿰뚫고 있다는걸 알아채고 불편한 감정이 있었던 거예요. 이게 맞아요. 주변에 100퍼 외현나르 두명 내현 나르한명이 있는데 똑같아요. 의문이 딱 풀리네요.
선생님 제가 최근에 나르시시스트 인줄 모르고 어떤 사람이 너무 친절하게 굴길래 마음을 주고 속내를 다 비췄는데 단둘이 있는 공간, 본인이 더 편안한 공간에 가니 180도 돌변하며 온갖 이상한 짓을 하더라고요. 여기다 다 나열할 순 없지만 너무너무 이상했는데, 이제서야 그게 나르시시스트의 행동이었구나 하고 느껴요. 상종못할 쓰레기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나르시시스트 그 자체였어요.
심리학에선 이런 사람들을 진정성이 있는 사람들이 라고 하는데 중요한 건 나르시스트들에게 이런 진정성 있는 사람들은 표적이 되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나르시스트에 대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경계 설정, 가장 어려운 케이스가 부모가 나를 경우에는 이 경계 설정을 하는 게 가장 어려운 치유 단계. 쉽게 말을 하면 항상 거리를 두고 그리고 방어적이고 분명히 나르시스트는 그런 태도에 대해서 비난을 할 건데 그런 것을 결코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절대 자유롭게 오픈 해서는 안 돼요
상황과 상대방의 의견을 왜곡하고 지 마음대로 안 되면 기분 상한다고 상스런 뒷담화 시작하는 건 패시브인 듯.. 내면을 보는 눈이 없어서 별것도 아닌 겉모습에 치중해서 꼬투리 잡아 공격하면서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가는데 그 내용은 결국 자기소개임 ㅋㅋㅋ 나이값 못하고 사회인들한테 왜 자기를 받아달라고 그 난리를 치는지.. 찌질한 관종은 걍 무시-
요즘 검색하지않아도 계속 나르영상이 뜨네요 그만큼 사회적으로 많이 알려졌다는거겠네요 제가 알아챘을때만해도 이러진 않았는데 말이죠 나르가 나르영상을보게되면 드는심리
1 충동적인 분노 방어 날 선 감정 받아들이기 싫은 진실 영상을 보며 마음이 거슬리거나 뭔가 찌르는 느낌을 받았을 수있음 내 얘긴가? 싶으면서도 그걸 바로 인정하지 않고 방어적이고 공격적인 마음이 올라올거임 아니그건 너무 과장된 거야 라든지 내가 그렇다는 건 아니잖아 라고
2 자신의 권위나 자존심이 건드려졌다고 느끼고 나는 충분히 괜찮은 사람인데 왜 이렇게 몰아가는 거야? 불편함과 자격지심이 동시에 올라올거임 자기 기분이 나쁜 건 알지만 그 이유를 인정하고 싶진 않아함
3 영상이 끝나도 머릿속에 계속 맴돌고 있고, 잊자 별거 아냐 하면서도 자기 안에 남아 있는 뭔가가 있긴함 근데 그 감정에서 도망치고 싶어함
총감정 이거 나 얘기하는 건가…? 뭐 맞는 부분도 있긴 한데 근데 너무 일방적으로 보는 거 아냐?(자기방어) 내가 그렇게까지 나쁘게 행동했나? (인정하기싫음) 아… 뭔가 찔리긴 한다 근데 지금 와서 뭐 어쩌라고…(자기방어 플러스 반발심 회피하고싶음) 진짜 내가 잘못한 걸까? 아니야 그런 식으로만 보면 안 되지…(정당화 합리화 자기반성 패스)
나르랑은 절대 미래를 볼수가 없어요 정상적인 대화자체가 안되요 주제파악이 전혀안되고 자기자신이 비도덕적인행동을해도 난잘못없어 할만해서했어 난 해도되 이마인드에요 사리분별자체가 전혀 안되요 가정을꾸리는거 자체도 사실말이 안되요 얘네들은 자신의 잘못을 절대몰라요 조금느낀다해도 아냐아냐 난그럴만했고 절대인정할수없지 하면 난패배감들고 죄책감들면 안되지 하면서 정신승리로 잘못덮고 회피 만약 나르가 진짜 어쩌다가 사과하잖아요? 미안하단말 뒤에 헤어지자란 말이 붙죠 그냥 미안해 그런말은 절대안하구요 항상 그뒤에 자기연민 억울함 모든게 따라 붙습니다 겁나찌질함 그냥 완전히 상또라이에요 나르손절하고 후회 미련따위없어요 지금이 천국인걸요 나르랑 끊어낸후 비로소 행복해지는걸 느꼈어요 소통이 되는 사람과 살아야해요
내 얘기는 듣지도 않고 지 얘기만 주구장창하구 지가 필요할때만 연락하고 그 외엔 관심도 없구. 밥 사는것도 내가 사서 먹고나면 담엔 지가 엄청 맛있는것 사준다고 하면서도 막상 밥먹을 때 되면 돈 쓰는거 엄청 싫어함.. 두어번 만나면서 뭐 이런 사람이 있나 했는데.. 나르시시스트였나봄. 카톡 프사도 지 얼굴 나오는거 엄청 신경써가면서 자주 바꿈.(53세나 됐는데 ..이것도 나르시시트의 특징이랄수 있나요??)
그래서 나르들은 차려입은 옷에서 직업이 뚜렷이 들어라는 사람들 앞에서는 투명인간인 척 존재감 숨기고 조용히 있군요. 어쨌든 겉으로 보기에 확 전문직인지 티나는 그런 사람이요 ~ 길에서 만만한 젊은여자 보면 시비거는 아줌마 나르시시스트도 저런 여자 사람 보면 조용하고 매너있어져요. 다만 '여자' 라는 것 자체가 확실히 상대방 약점이라고 느낄 때는 그걸 파고 들어오지만요 ~
외현나르시시스트와 내현나르시시스트를 동시에 만난적이 있는데 외현나르는 몇번 안봤는데도 눈에 띄게 차별해서 사람을 대하며 상대가 무안하고 당황하는 상황을 즐기고 내현 나르는 겉으로 친절하고 상냥하고 방실방실 웃으면서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에 집착하면서 다른 사람이 따뜻하고 여유로운 인간 관계를 형성하면 그 꼴을 못 보고 매우 불편해 하다가 결국 욱하고 감정을 통제 못하더라구요. 둘 다 표현은 다르지만 자신에게 남들이 조금이라도 안 좋게 얘기하면 난리를 피우면서 남들에겐 아무렇지 않게 무례한 말로 감정을 건드리면서 내로남불을 시전하는 걸 여러번 봤습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좋은 스파링파트너입니다. 나의 전투력과 건강함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적절한 상대들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이 나를 도발하는 것과 그것에 응하는 내 모습을 보면 내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 수준이 올라갈수록 아예 도발 자체를 하지 않고 무척 예의 바르게 행동합니다.
@체리사탕-k1s 1307
2024년 8월 24일 1:16 오후알고보면 찌질하고 불쌍함.
@kejzeal 810
2025년 1월 14일 7:12 오전주변만 정병걸리고 우울증 걸려..
나르는 피해야 하는 인간임.
@o2580 662
2024년 8월 23일 11:31 오전나르시시스트들은 자기 내면이 뻔히 보인다는걸 본인만 모름. 한마디로 어리석음. 나 아는 나르시시스트 여자 본인맘대로 안된 상황이라고 자기 차안에서 비명지르며 우는 모습 난 봤지. 아무도 못봤다고 생각하지만 ㅋㅋㅋㅋ 난 그 몸부림을 봤지 ㅋㅋㅋ
@혜안-s9b 594
2025년 1월 28일 8:50 오전제 지인 중에도 한 명 있는데 저를 슬슬 긁으려고 하길래 암말 안하고 정색하고 빤히 쳐다봤더니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대충 얼버무리고 입 닫더라구요. ㅎ 그 이후로 다른 사람에게 제 말투가 기분 나쁘다며 뒷담화 했다는데 그러거나 말거나. 자존감은 낮고 피해의식 쩔더라구요. 쯧..괜히 언성 높이면서 싸우면 더 좋아할거예요. 조용히 기세로 눌러버리세요.
@깡이로미 501
2025년 7월 20일 5:36 오후이런인간들 나중에 나이먹으면 주변에 아무도 없음 ㅋㅋ
자식도 다 떠남
@rey45mey 449
2025년 10월 25일 2:36 오전나르가 나 긁으려고 내 단점 얘기했는데 내가 맞아 내가 그런 부분이 있지 고쳐야겠네라고 말하니까 갑자기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말라함ㅋㅋㅋㅋㅋㅋㅋ니가 말했잖아요
@indora2928 410
2025년 2월 23일 11:48 오후나르시스트는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거 그런걸 이해못함..옆에서 보니 자기가 진짜 뭘 원하는지도 잘 모르는거 같았음. 자존감은 극도로 낮고 열등감을 극도로 높음..그래서 팔랑귀이기도 함..어떻게든 남 깍아낼려고만 애쓰고 자기 자신을 올릴 생각은 안하고 허세로만 채움.
@MakingEarth 303
2025년 2월 19일 10:19 오후자신의 결함을 인지하지 않으려는 것
진짜 나르죠
요즘 나르얘기로 본인들의 불편함이나 불만을 쏟아내는 글들이 많은데 저 한마디로 구독했네요
@아기초코-v4r 270
2025년 12월 9일 6:22 오전불쌍해보여도 잘해주면 안돼요 불리하면 기억 조작도 하고 본인이 한 말도 잊은 척해요
@항상맑음-f7z 249
2025년 4월 13일 6:53 오후이간질 시켜서 자기편으로 와 소름!!!
@뽀햐-c4z 239
2024년 8월 21일 1:46 오후내 지인 욕을 나한테 하길래 정색하고 그사람은 절대 그럴 사람이 아니다ᆢ정말 좋은사람이다ᆢ라고 했더니 다른지인한테 나하고 있으면 불편하다고 내욕을 하더라ᆢ욕하던지 말던지 신경안씀ᆢ안보면 그만이지ᆢ전혀 아쉽지않음ᆢ가끔 전화오면 받기는하지만 만나자고하면 핑계대고 안만남ᆢ별로 보고싶지않음ᆢ
@beetong6241 190
2024년 9월 14일 9:41 오후가장 심신이 허약한 사람
@김현주-i5x2e 172
2025년 8월 3일 10:29 오전안정적 자존감 가잔사람은 조종통제가 안되기 때문이기도 하죠
@ksna8059 159
2025년 4월 11일 9:33 오전몇번은 참아줬더니
기어오르기에
상대방의 무례함을 차분하게 또박또박 웃으면서
말했더니
당황해 하며
변명만 늘어놓다
결국 아무말 대잔치... 끝맺음도 못하고 도망쳤네요
절대 인정하고 사과 안합니다
@Miroi-o1h 144
2025년 7월 8일 1:23 오후나르시스트는 에너지 쓰며 복수하려하면 재밌어합니다. 차단과 손절해야 자신의 통제밖이라 약올라합니다.
@진저비트 133
2024년 9월 2일 7:24 오후그래서 친엄마랑 친언니가 나를 가정에서 친척들사이에서 이간질 등으로 매장하는구나...
@정영원-m8i 124
2024년 10월 31일 8:13 오전주변에 나르 한 명 아니 한 마리 있는데 나보고 제일 무섭다고 하던데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높은 자존감과 통찰력으로 그 사람이 어떤 인간인지 파악해서 알고 있으니 저를 제일 무섭다고 일대일로 있을때 말해줌
뭔가 내 앞에선 잘난체도 공감 안 해주고 깍아내려도 화 안내고 그러려니 받아들이니 무서워하더라구여
@Kim-gu1oo 121
2025년 2월 14일 9:22 오전자꾸만 멀쩡히 있는 저를 눈치보이게 한다고 타박해서 내가 문제가있나? 고민했었는데, 이거였어요.
보통 사람들은 아무도 저를 불편해안하거든요.
내가 본인을 꿰뚫고 있다는걸 알아채고 불편한 감정이 있었던 거예요.
이게 맞아요. 주변에 100퍼 외현나르 두명 내현 나르한명이 있는데 똑같아요.
의문이 딱 풀리네요.
@thismoment5216 119
2025년 6월 17일 8:02 오전나이를 아무리 먹어도 고쳐지지 않는다는거. 직장와서 60다되서 자신보다 어린 동료들에게 나르짓하고 괴롭히는거 보면 참 사람은 고쳐쓸게 아닌가봐요
@hhhh0527 115
2024년 10월 16일 3:02 오후내 썸남 ~~ 이제껏 만나서 끌리는 사람이 자존감 낮은 여자들만 만남 근데 난 자존감 높으니 오히려 나를 무시하고 깍아내리고 맘대로 컨트롤 하려 하였음 그래서 헤어짐
@anthonykim666 103
2025년 11월 21일 3:56 오후말바꿈이 가장 심한 사람이라서 리플리증후군을 포함하는 경우도많음
@왕왕-x7w 88
2025년 6월 18일 7:47 오후선생님 제가 최근에 나르시시스트 인줄 모르고 어떤 사람이 너무 친절하게 굴길래 마음을 주고 속내를 다 비췄는데 단둘이 있는 공간, 본인이 더 편안한 공간에 가니 180도 돌변하며 온갖 이상한 짓을 하더라고요. 여기다 다 나열할 순 없지만 너무너무 이상했는데, 이제서야 그게 나르시시스트의 행동이었구나 하고 느껴요. 상종못할 쓰레기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나르시시스트 그 자체였어요.
@STEADY84 78
2026년 3월 29일 9:40 오후나르의 가장 무서운 점은 자신만 옳고 나머진 다 틀리다는 거임
@user-zs9qe5gk8s 70
2025년 1월 28일 11:50 오후자존감이란 정체성의 안정도와 관련이 있다는 말 처음 듣는데 정말 맞는 말 같네요!!
@Mebingototo 66
2025년 2월 8일 11:14 오후심리학에선 이런 사람들을 진정성이 있는 사람들이 라고 하는데 중요한 건 나르시스트들에게 이런 진정성 있는 사람들은 표적이 되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나르시스트에 대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경계 설정, 가장 어려운 케이스가 부모가 나를 경우에는 이 경계 설정을 하는 게 가장 어려운 치유 단계. 쉽게 말을 하면 항상 거리를 두고 그리고 방어적이고 분명히 나르시스트는 그런 태도에 대해서 비난을 할 건데 그런 것을 결코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절대 자유롭게 오픈 해서는 안 돼요
@라떼국어 62
2024년 8월 27일 9:32 오전회색돌기법, 회색수트 보니.떠오릅니다. 감사합니다 ❤
@hslee707 55
2025년 5월 19일 5:13 오후친정엄마가 나르시스트. 서열로 자식들 차별하고 거짓말로 이간질하고 현실 인식 시켜주면 엄청 화내면서 인식공격을 서슴치 않고 적반하장합니다😂
@Azwie1972 53
2024년 9월 16일 8:32 오전세상 많은 사람들중에
불편함을 참고
나르시스트들을 만나야할 이유가
뭘까요?...
그냥 지잘난맛에 계속 살라고
내버려두고 그런 사람들 걸러버리면
그만일듯 싶은데..
@보고싶엉-o8p 50
2025년 12월 18일 10:44 오전강약약강에 대표적인 케이스 자존심을 짖밟아줘야해
@백련산-v6j 48
2024년 12월 11일 6:19 오후부가 나르시스트입니다 자식을 항상 뛰게하죠 자기를 빛나게 하기위해. 돈을 무기로. 그래서 부보다 많은 재산을 열심히 모았습니다 지금은 제말하고 삽니다 오히려 제가 손절합니다 😊😊😊😊
@ha.a.r1472 47
2025년 6월 24일 10:55 오전상황과 상대방의 의견을 왜곡하고 지 마음대로 안 되면 기분 상한다고 상스런 뒷담화 시작하는 건 패시브인 듯.. 내면을 보는 눈이 없어서 별것도 아닌 겉모습에 치중해서 꼬투리 잡아 공격하면서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가는데 그 내용은 결국 자기소개임 ㅋㅋㅋ 나이값 못하고 사회인들한테 왜 자기를 받아달라고 그 난리를 치는지.. 찌질한 관종은 걍 무시-
@OlDl-c1x 41
2026년 2월 21일 6:04 오후나르는 남을 깍아서 자기가 돋보이고 싶거나 기분나쁘면 말을 안해서 무언의 벌을 내림으로 조종하고 싶어함.
@stratovarlus2934 40
2024년 10월 12일 6:20 오후그들을 질투하는 열등감 많은 인간들. 많아요
@오덕희-e5l 37
2025년 2월 20일 7:54 오전내 가까운 지인 성향같음… 처음엔 성격인줄 알았는데 나르시스트라는 특징을 보고 나니 맞는 것 같음…
@아리-p8f2r 37
2025년 4월 12일 8:51 오후요즘 검색하지않아도 계속 나르영상이 뜨네요 그만큼 사회적으로 많이 알려졌다는거겠네요 제가 알아챘을때만해도 이러진 않았는데 말이죠
나르가 나르영상을보게되면 드는심리
1 충동적인 분노 방어 날 선 감정
받아들이기 싫은 진실
영상을 보며 마음이 거슬리거나 뭔가 찌르는 느낌을 받았을 수있음
내 얘긴가? 싶으면서도 그걸 바로 인정하지 않고 방어적이고 공격적인 마음이 올라올거임
아니그건 너무 과장된 거야 라든지
내가 그렇다는 건 아니잖아 라고
2 자신의 권위나 자존심이 건드려졌다고 느끼고 나는 충분히 괜찮은 사람인데 왜 이렇게 몰아가는 거야?
불편함과 자격지심이 동시에 올라올거임
자기 기분이 나쁜 건 알지만 그 이유를 인정하고 싶진 않아함
3 영상이 끝나도 머릿속에 계속 맴돌고 있고,
잊자 별거 아냐 하면서도 자기 안에 남아 있는 뭔가가 있긴함 근데 그 감정에서 도망치고 싶어함
총감정
이거 나 얘기하는 건가…?
뭐 맞는 부분도 있긴 한데
근데 너무 일방적으로 보는 거 아냐?(자기방어)
내가 그렇게까지 나쁘게 행동했나? (인정하기싫음)
아… 뭔가 찔리긴 한다
근데 지금 와서 뭐 어쩌라고…(자기방어 플러스 반발심 회피하고싶음)
진짜 내가 잘못한 걸까? 아니야
그런 식으로만 보면 안 되지…(정당화 합리화 자기반성 패스)
나르랑은 절대 미래를 볼수가 없어요 정상적인 대화자체가 안되요
주제파악이 전혀안되고 자기자신이 비도덕적인행동을해도 난잘못없어 할만해서했어 난 해도되 이마인드에요 사리분별자체가 전혀 안되요
가정을꾸리는거 자체도 사실말이 안되요 얘네들은 자신의 잘못을 절대몰라요
조금느낀다해도 아냐아냐 난그럴만했고 절대인정할수없지 하면 난패배감들고 죄책감들면 안되지 하면서 정신승리로 잘못덮고 회피
만약 나르가 진짜 어쩌다가 사과하잖아요? 미안하단말 뒤에 헤어지자란 말이 붙죠
그냥 미안해 그런말은 절대안하구요 항상 그뒤에 자기연민 억울함 모든게 따라 붙습니다 겁나찌질함 그냥 완전히 상또라이에요 나르손절하고 후회 미련따위없어요 지금이 천국인걸요 나르랑 끊어낸후 비로소 행복해지는걸 느꼈어요
소통이 되는 사람과 살아야해요
@okang-h7d 35
2026년 1월 19일 2:17 오후나르는 버려지는거 제일 무서워하죠 주체성 없는 사람. 그러면서 남들이 버려지는 입장이라고 가스라이팅 하는 스타일
@긍정-c9v 35
2025년 2월 26일 3:59 오전나르들이 제멋대로 배려없고 자랑질에 이해할수없는 부분들이보여
어이없게만들지만 그 내면은 엄청 불안하고 불행한,과거가 있어서 그러는거임.. 그렇다해도 그들을 마냥 불쌍하게만 바라보기가 쉽지않죠...
@okang-h7d 31
2026년 1월 19일 2:09 오후나르 특 = 세상(모든인간)이 지중심으로 돌아가길 바람 관종인데 병적인 관종
@sophiekim5105 29
2024년 8월 20일 2:21 오전헐... 치인트 유정 생각남
@evo8217 25
2025년 5월 21일 4:14 오전백종원이 안성재를 만난건가
@rabbitk1228 21
2025년 12월 22일 9:01 오후만날수록 너무 기가 빨리고 불쾌했는데. 지나고 보니 나르였음.. 휴;; 안만나니 살 것 같아요. 진짜 주변에 나르 있으면 내 삶 좀먹고 힘들어집니다. 하루라도 빨리 관계를 끊어내야됨.
@seysey0510 18
2025년 7월 21일 1:32 오전그 전에 얼마나 깎아내리려는 시도를 하는지.. 그 자체가 안되면 주위 뭐라도 끌어들임
@hyejinpark3354 18
2025년 8월 13일 1:36 오전눈치를 봤더니, 만만하게 굴고 월급을 미루고, 함부로 대하는 이유. 선 넘길래 바로 차단했어요.
@lalaj7584 16
2025년 11월 11일 10:18 오전가까이있으니 진짜 피말림
@jung9572 16
2025년 3월 11일 1:21 오후내 얘기는 듣지도 않고 지 얘기만 주구장창하구 지가 필요할때만 연락하고 그 외엔 관심도 없구. 밥 사는것도 내가 사서 먹고나면 담엔 지가 엄청 맛있는것 사준다고 하면서도 막상 밥먹을 때 되면 돈 쓰는거 엄청 싫어함.. 두어번 만나면서 뭐 이런 사람이 있나 했는데.. 나르시시스트였나봄. 카톡 프사도 지 얼굴 나오는거 엄청 신경써가면서 자주 바꿈.(53세나 됐는데 ..이것도 나르시시트의 특징이랄수 있나요??)
@johnslvation8940 15
2026년 1월 27일 2:48 오전나르들로 하여금 내가 가스라이팅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는 확실한 방법이죠,,,근데 나르들은 인사권을 갖고 있는 윗사람에게 가서 자신이 가스라이팅 할 수 없는 단단한자존감의 사람들을 오히려 험담하고 모함하여 문제를 일으키죠,,,
@Spl-h3s 13
2025년 5월 4일 8:14 오후맞습니다! 괜찮은 사람을 만나면 위축되기도
하드군요.
나쁘게 언행을 하고 주장을 한다면, 더 당당히 밀어 붙이는것도 한 방법같네요.
@wingsdawn9130 13
2025년 2월 14일 6:53 오후그래서 나르들은 차려입은 옷에서 직업이 뚜렷이 들어라는 사람들 앞에서는 투명인간인 척 존재감 숨기고 조용히 있군요. 어쨌든 겉으로 보기에 확 전문직인지 티나는 그런 사람이요 ~ 길에서 만만한 젊은여자 보면 시비거는 아줌마 나르시시스트도 저런 여자 사람 보면 조용하고 매너있어져요. 다만 '여자' 라는 것 자체가 확실히 상대방 약점이라고 느낄 때는 그걸 파고 들어오지만요 ~
@믿어핑-i8l 10
2025년 1월 23일 1:41 오후이 영상이 선생님 강의 중에 가장 좋았어요 회색수트 잘 어울리시고 회색돌 떠올라서 좋아요. 나르가 통합된 개체 인지를 하면 대상에 대해 불편해하는군요. 이 말씀 딱 맞아요! 모두 나르에게 당당해질 수 있어요
@나팔꽃-k9l 9
2025년 2월 27일 12:58 오후그냥 욕한번 씨게 날려주면 도망감
@user-wc2qp 9
2025년 10월 18일 1:53 오전나르시스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존재가 조폭이랍니다
조폭들은 가스라이팅을 할수가 없다는거죠
나르시스트들은 가스라이팅에 능하고 자존감 약한 사람의 인생까지 좌지우지 하기까지 합니다
나르시스트와 소시오패스는 연관성이 많습니다
@가짜촛불삼성대통령문 8
2026년 4월 23일 5:23 오전이말이 정답 >>>착하지 않는 사람은 나르한테 안당하고 오히려 관계 좋아요 착해서 당하는것입니다 나르는 강약약강 성향입니다
@트리크리-w8h 8
2025년 1월 15일 1:49 오전희은아 니 예기다.
@라이트하게-z9o 7
2025년 7월 5일 10:33 오전나르한테 주말 토요일 반나절 내내 시달린 1인 내가 원하는 대답을 해야돼 너는그래야돼 그래야 끝나 내가 원하는대답을해!!라고 강요받았었음
울 회사엔 나르가 두마리나 있어요....
@sryibgtp5007 7
2025년 11월 16일 4:01 오후저같은 사람을 가장 불편해합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hamjjipick 7
2026년 4월 1일 9:46 오전나르들은 허언증 환자들이라 찐으로 잘난 사람들 만나면 불편해해요. 외모가 타고나길 잘났다거나 집안이 좋다거나 사회적인 지위가 높거나요. 찐들 앞에서는 거짓말이 안통하거든요.
@구구-s1k 6
2024년 12월 17일 11:23 오후선량아 니 애기다
@ssh37-37 6
2026년 4월 13일 4:03 오후외현나르시시스트와 내현나르시시스트를 동시에 만난적이 있는데 외현나르는 몇번 안봤는데도 눈에 띄게 차별해서 사람을 대하며 상대가 무안하고 당황하는 상황을 즐기고 내현 나르는 겉으로 친절하고 상냥하고 방실방실 웃으면서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에 집착하면서 다른 사람이 따뜻하고 여유로운 인간 관계를 형성하면 그 꼴을 못 보고 매우 불편해 하다가 결국 욱하고 감정을 통제 못하더라구요. 둘 다 표현은 다르지만 자신에게 남들이 조금이라도 안 좋게 얘기하면 난리를 피우면서 남들에겐 아무렇지 않게 무례한 말로 감정을 건드리면서 내로남불을 시전하는 걸 여러번 봤습니다.
@arewe5131 6
2026년 3월 12일 5:34 오후나르시시스트들은 좋은 스파링파트너입니다. 나의 전투력과 건강함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적절한 상대들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이 나를 도발하는 것과 그것에 응하는 내 모습을 보면 내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 수준이 올라갈수록 아예 도발 자체를 하지 않고 무척 예의 바르게 행동합니다.
@킴웅쓰 5
2025년 12월 31일 12:45 오전깊이 없는 인간이 깊이있어보이려고 스스로 높이는말할때마다 이런사람과 같이일한다는 내 현실이 수치스러움.
@황은지-f3n 5
2026년 5월 24일 11:53 오전내 사수 특징
1. 본인이 만든 룰이 무조건 맞다고 우기고 왜? 냐고 질문하거나 더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면 개무시, 설명대신 넌 그것도 모르냐며 화냄
2. 장난인척 아무렇지 않게 여러사람 앞에서 외모 지적하고 웃음거리로 만드는 사람
3. 타인의 성과나 칭찬받을 일을 누구나 할 수 있는거라며 당연시 하고 오히려 폄하함
4. 갑자기 이유도 모른채 손절했다가 언제그랬냐는듯 아무렇지 않게 친한척 함
5. 은근히가 아닌 여러사람들 앞에서 배제시킴(당사자가 인지하게끔 왕따분위기 조성)
6. 자신만이 일을 제일 잘하고 다른 직원들때문에 본인만이 희생한다 착각함
7. 본인의 실수로 팀의 성과에 영향을 끼쳐도 절대 인정하지 않고 사과도 하지 않지만 타인의 작은 실수는 크게 부풀리고 죄책감 느끼게 만들고 공개처형함
8. 본인이 주인공이 돼야함.
타인이 관심받거나 축하받을 일이 생기면 화제를 본인에게 돌리려 애쓰거나 기분 나쁜 티를 내서 분위기 어색하게 만듦
10. 착한사람을 괴롭히고 조롱거리로 삼음
11. 강 약 약 강
@user-ry3om6mi5y 5
2026년 2월 22일 9:10 오후정지선 셰프닮음
@peacefullife789 5
2026년 4월 4일 6:37 오후나르시스트가 가장 두려워 하는건 주먹입니다
거들먹 거리다가 강냉이 박살나고 광대 함몰되고 요단강 코앞까지 다녀오면 그 어떤 나르시스트도 정상인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충분히 교화가 가능한 사람들입니다
@김송송-f7k 5
2026년 1월 31일 6:51 오후주위를 스스로 잠식 시키는 사람😢😢
이 내용을 이해할것같아요😢😢
@윤경진-m1u 4
2026년 2월 11일 11:12 오후자기의 실체를 이미 꿰뚫어 보고 있는것에 불편해하지.
@온새미로-d7b 4
2026년 2월 10일 12:21 오전사회에서 격리시켜야 하지 않음? 장애인등급 매겨서
@TK-dv3zq 4
2026년 1월 12일 9:17 오후나르는 정신병임
혈연관계가 배우자를 나르를 데리고옴
쌈꾼임. 지가하면 로맨스고, 남이하면 불륜임.
@메카모티스사랑해 3
2026년 2월 21일 11:27 오전불쌍한거보단 외로운 사람들이죠
저도 이런 사람을 본적있지만 열등감높고
자존감 낮고 그리고 남탓하며 항상 부정적임
그리고 타인들이 왜 싫어하는지를 자각 못함
너 때문이야 너가 나를 자극해서 그런거야
지겹도록 이야기함
@W_O_L_F 3
2025년 8월 18일 4:31 오전상대방의 자존감이 안정적이고 정체성이 뚜렸할때 곁에두면 배울것도 많은거 아닌가 좋은곤디...❤
@JeeEunLee-v2g 2
2025년 8월 5일 11:16 오후대박.. 그래서 나한테 소리지르고 그렇게 난리를 친거였구나 지가 좌천까지 보내고 내가 너 살렸다그러고 마지막엔 연기까지하며 나오느라 고생한 나도 참 대단하게 버텨냈다 ㅠ
@스타.버스 2
2026년 3월 7일 1:39 오후회사에도 위에넘이 나르시인데 시비걸고 말투가 어쩌니 그러면서 신경질내길래 선넘으면 들이박아버릴라고 한상태로
그래서 뭐 어쩌란말인데 ? 하면서 신경질냈더니 순간당황하고 자리피해서 따로 얘기하자고 하더군요 사람들 많은데서 자기 과실 보일까봐 일단 피하는느낌
@johnslvation8940 2
2026년 1월 27일 2:47 오전정말 좋은 조언 입니다. 맞아요, 나르들 앞에선 단단한 자존감과 감성을 견지하는 것이 최고의 대응법 이죠,,,
@이설희스피츠 2
2026년 4월 10일 10:55 오후나르는 사람을 간보고 자존심이든 비교의식이든 살살 긁으며 감정이 폭발하길 기대한다
그때 별로 개의치않고 니 말 다 틀려 또는 니 말 맞아도 나는 나대로 로 시크하게 나가면 그 사람 눈치보고 스스로 거리둠
@HIRIT08 1
2026년 5월 1일 8:13 오후그냥 친구거나 아는 사람이면 ㅈ같은 새끼네 하고 말겠지만 가족, 특히 부모면 지옥이겠어요...
@3matri858 1
2026년 3월 26일 5:45 오후안정적인 자존감 갖고 있는 사람이 편한데. 꼬여있지 않아서
@시-d9o4h
2026년 4월 17일 3:54 오전개소름돋는다
고분고분하면
아랫것으로대하다니.
원장께따박따박할말해야긋다ㅡㅡ
그럼타겟되려나ㅡㅡ
@uninoqpwisn
2024년 8월 19일 8:23 오후용찬우?
@하나님의보호아래
2026년 4월 24일 3:16 오후아냐, 자기를 보호하고 싶어서야
너도 나도 자기 위주지 남과 다른
나르시스트는 겁쟁이라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고 싶은거야 힘껏 목숨다해 그렇게 덤비게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