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허탕과 헛된 시간이라고 여겨지는 그 시기에 내가 진정 행복했느냐가, 내가 진정 열심히 열정을 쏟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결국은 참아 내고 견뎌내어 진정한 알맹이 있는 내가 만들어져야 그 헛됨이 헛됨이 아닌 열매가 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50대에 접어들면서 방탄을 맞이해 50대 후반에 이른 지금까지 쭈욱 비록 유튜브를 통해서 일지라도 매일 그들을 만나는 것을 낙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김영대님도 그들을 보다가 만난 문화평론가입니다. 늘 반가운 마음입니다. 이렇게 오랜 공부 끝에 평론가가 되어 본인은 힘들었겠지만 평론을 듣는 저는 늘 좋습니다. 때로 이상하게 평론하는 다른 평론가들과 다르게 상황과 미래를 바로 짚어 주시는 평론에 감사하고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지금 꾸고 계신 그 꿈이 이루어지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저는 꿈이 없이 살아 왔습니다. 작은 꿈이라면 4남매인 우리 형제자매들이 무탈히 건강히 잘 살아 가길 바라는데 그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작은 꿈이 조만간 더이상 바라지 않아도 되길 바랍니다. 조금 더 큰 바램은 방탄소년단이 무사히 제대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영대 음악 평론가님의 강연도 잘 봤어요! 음악을 통해 같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라 마음에 따듯하고 행복했네요.뭔가 불안하고 초조한 청춘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꿂을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가 마음에 와 닿아 공감이 가네요. 저도 그 오랜 길을 걷다가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어 요즘은 너무나 하루하루가 즐거워요. 길게 내다보고 지금부터 눈과 귀를 열면서 자기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헛걸음이라고 생각하는게 언젠가는 내 미래의 자양분이 될거라는 말 너무 감동입니다 지난 힘든일을 자책하고 원망하기 보다는 더 나은 미레를 위해서 도전해보고 실패도 해보고 그것이 성공을 이룰때 그 모든것이 나를 방해하고 주저 앉히고 해하는게 아니라 나를 지탱해주는 밑거름이였음을 생각하면서 살고자 합니다
진짜 좋아하는 일을 못 찾아서, 찾았지만 고생은 하고 싶지 않아서, 그런 저런 이유로 현실과 타협하며 사는 삶이 대부분이겠지요ㅜㅜ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그래도 마침내!! 좋아하는 일로 현실적인 삶도 풍성하게 일궈내시는 모든 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방탄소년단 덕분에 알게 된 김영대 평론가님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오래오래 녹슬지 않는 평론 해주시길 바래봅니다...
헛걸음, 인생의 낭비, 허송세월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당신의 명곡이 될것이라는 확언에 그만 울컥해서 왈칵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 지난한 시간을 지내오신 과정도 너무 감명깊었구요 저는 모가 되고 싶은데 좋아하는것은 명확하지 않고 남들 시선에다가 기준을 정해놓고 헛수고를 많이 했어요 세바시와 세바시대학을 통해 도움을 받아 이렇게 복잡하게 얽혀있는것들을 풀어내고 내 시선으로 가려고 한걸음씩 내딛고 있습니다 용기와 희망 그리고 응원가득한 강연 감사합니다 ❤
@매직샵-j9p 74
2024년 1월 21일 4:19 오후방탄소년단이 전세계를 홀리고 있을때 미국에 김영대님이 딱 계셔서 역사를 보고 기록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국내 언론은 그럴 역량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그 역할을 김영대님이 하셨다는게 정말 다행이였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토끼와플 62
2024년 1월 21일 9:18 오전방탄 노래 lost 중 '길을 잃는단 건 길을 찾는 방법' 이라는 그 가사를 들을 때 아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구나 그렇지 이길이 아니라는 건 알았으니 다른 길을 찾으면 되는구나 라고 제 생각이 긍적적으로 바꼈습니다. 김영대님도 결국 길을 찾으셨네요^^
@Doridodo-o9m 55
2025년 12월 25일 10:06 오전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서경훈-t3v 45
2024년 1월 19일 6:05 오후무의미한 방황과 허탕이 아닌 유의미한 방황과 허탕이 되게끔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liljoanna 36
2024년 1월 20일 6:03 오후와 초반부에 내 얘긴가 해서 들어와본 방탄팬 아미입니다, 김영대 평론가님 항상 멋지게 봤는데 또 이렇게 강연 들으려니 좋네요. 선댓후감 합니다^^
@kyungdo-u 33
2024년 1월 21일 10:56 오전BTS를 좋아해서 김영대님 방송을 늘 찾아 봤던 아미입니다~~
이렇게 오래 여러산을 옮기셨는지 몰랐네요😊
영대님 말씀대로 모든 과정이 헛수고가 아닌 자산이 되었군요.
마지막 진정한 꿈이 된 평론가로의 선택 .... 응원합니다!!
'BTS리뷰'도 잘 읽었습니다~~
@blchoi 32
2024년 1월 20일 3:30 오후20여년의 학업기간이 헛 걸음이 아니라
인생의 큰 양분이 되었다 생각합니다.
방황하는 이시대 젊은이들에게 큰 힘이 되리라 희망합니다.
@chrishamsworth7 32
2024년 1월 19일 6:50 오후이 길이 맞는 지 불안해 하는 청춘들에게 최고의 강의입니다.
예전에 스티브잡스님도 그랬죠, 교양 수업에서 들은 서예가 폰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됐다고요.
헛된 일은 없습니다. 다 경험이 되고 자산이 되어 자신을 만드는 걸 깨닫습니다. 😊
@arty-q7l 29
2025년 12월 30일 1:10 오전이 아까운 사람이 하늘나라 갔네요. 너무 안타깝습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ygl1177 28
2025년 12월 27일 6:32 오전여러 산을 돌아다니는 동안에 동료들은 사회에서 자리 잡고 후배들은 치고 올라오고 있는데 나는 아직 공부 중, 얼마나 마음이 복잡하고 압박감이 심하셨을지요.
그렇게 오랫동안 다지고 익혀온 소중한 공부와 경험들로 앞으로 하실 일이 많으셨을텐데, 너무 안타깝습니다.
@Ultrabtsno1. 28
2025년 12월 27일 7:21 오후정말 감성적이고 강단있고 섬세하고 훌륭한 인재!! 김영대평론가님!을
알게되어 영광이고 음악을 듣는게 정말 기쁨이고 그자체가 삶이 되었습니다.
부디 좋아하는 곡들 실컷 들으시며 편히 쉬시길 바래요😭😭🙏🙏🙏🙏🙏🙏
@Real_aA 27
2025년 12월 29일 6:09 오후김영대 님의 시각과 함께한 그 시간이
저에겐 케이팝 황금기였습니다
오래 그리울것 같습니다
@elleychoi2012 27
2025년 12월 28일 5:48 오후안타깝네요....
음악인류학자의 너무나도 허망한 죽음앞에서....
이 강연을 보며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편히 쉬세요....ㅠㅠ
@아-f7z6n 25
2024년 1월 19일 7:56 오후역시 아나운서처럼 말씀을 잘 하시네요. 환상의 영대 강연 잘 봤습니다. ‘쓸모없는 경험은 없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게 뭔지 알아낸 아름다운 모습에 박수를 보냅니다.
@아지매-w6z 24
2024년 1월 20일 10:39 오후그 허탕과 헛된 시간이라고 여겨지는 그 시기에 내가 진정 행복했느냐가, 내가 진정 열심히 열정을 쏟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결국은 참아 내고 견뎌내어 진정한 알맹이 있는 내가 만들어져야 그 헛됨이 헛됨이 아닌 열매가 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50대에 접어들면서 방탄을 맞이해 50대 후반에 이른 지금까지 쭈욱 비록 유튜브를 통해서 일지라도 매일 그들을 만나는 것을 낙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김영대님도 그들을 보다가 만난 문화평론가입니다.
늘 반가운 마음입니다.
이렇게 오랜 공부 끝에 평론가가 되어 본인은 힘들었겠지만 평론을 듣는 저는 늘 좋습니다.
때로 이상하게 평론하는 다른 평론가들과 다르게 상황과 미래를 바로 짚어 주시는 평론에 감사하고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지금 꾸고 계신 그 꿈이 이루어지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저는 꿈이 없이 살아 왔습니다.
작은 꿈이라면 4남매인 우리 형제자매들이 무탈히 건강히 잘 살아 가길 바라는데 그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작은 꿈이 조만간 더이상 바라지 않아도 되길 바랍니다.
조금 더 큰 바램은 방탄소년단이 무사히 제대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아클 22
2025년 12월 26일 12:34 오후아까우신 분이 너무 빨리 가셨네요.
영원한 안식을 빕니다.
@콩신-f4f 19
2025년 12월 27일 8:19 오전저랑 같은세대인듯
저도 천리안 나우누리 회원이었는데..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덩달이-z2f 19
2025년 12월 30일 7:34 오후잘 사셨어요. 많은 사람이 마음 아파하고 있습니다. 2025년이 이렇게 마무리 될 줄이야...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InCerTo_AntiFragile 18
2025년 12월 25일 12:07 오후김영대 평론가님 편히 쉬시길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ㅠㅠ
@영포애버 18
2024년 1월 21일 8:19 오후BTS 리뷰를 읽고 방탄을 더 좋아하고 추앙하게 된 아미 입니다. 가장 믿음직스럽고 존경하는 대중음악평론가 김영대님을 언제나 열렬히 응원하겠습니다. 방탄소년단과 김영대 대중음악평론가님의 승승장구를 그 누구보다 응원하고 지지하고 있습니다. 보라해요 💜
@박은혜-l4b4p 18
2025년 12월 28일 11:01 오후이래 멀쩡하게 말 잘해도...
인생무상인게 사람일 참 모를일이다.
@엄명숙-t3r5v 17
2025년 12월 28일 11:12 오후이 분 음악 관련 책도 사보세요 저서도 훌륭합니다..!!!
@Hey_6677 17
2025년 12월 28일 12:09 오후아 김영대 평론가님ㅠㅠ 맘이 아프네요
@dhomaskim 16
2025년 12월 29일 7:54 오후김영대 평론가님ㅠㅠㅠㅠ
@bbong2451 16
2025년 12월 30일 2:13 오전너무 아까운 사람이다.. 편히 쉬세요..
@cnsee2056 15
2025년 12월 28일 1:53 오후넘 젊다 😢 왜 악인들은 오래 누릴거 다 누리고 장수하다가 가고 좋은 사람들은 일찍 갈까?정말 신이 있나?
@BenjaminYu-c8s 13
2024년 1월 20일 11:30 오전방황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거듭하면서 진정 내가 원하는 길을 가는 것! 멋집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_^
@드리미-l2h 12
2024년 1월 21일 2:39 오후김영대 음악 평론가님의 강연도 잘 봤어요! 음악을 통해 같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라 마음에 따듯하고 행복했네요.뭔가 불안하고 초조한 청춘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꿂을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가 마음에 와 닿아 공감이 가네요. 저도 그 오랜 길을 걷다가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어 요즘은 너무나 하루하루가 즐거워요. 길게 내다보고 지금부터 눈과 귀를 열면서 자기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yu9131 12
2025년 12월 30일 12:46 오전아ㅡㅡㅡ너무. 안타까운 분 ㅠㅠ 왜 이리 빨리데려가시나요 이건 아니잖아요 저도 이리 믿을수가없는데ㅡㅡ가족들은 어찌하나요ㅠㅠ
@sebasi15 12
2024년 1월 29일 10:18 오전[책이벤트 당첨자] @zzazzala3 @user-zi2wh2nb1h @Visual_Shock @JihyeonJade
짝짝짝! 댓글 이벤트에 당첨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2024년 2월 5일까지 friends@sebasi.co.kr로 [당첨자 본인 확인이 가능한 유튜브 캡쳐 화면 / 당첨된 영상의 강연자 명 / 유튜브 닉네임 / 이름 / 휴대폰 연락처 / 배송주소]를 보내주세요.
*해외거주자일 경우 당첨자에서 제외됩니다
*당첨메일 발송 시 개인정보활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 확인 후 삭제 처리합니다.
@sidneymaday8995 11
2025년 12월 27일 8:56 오전멋진분 너무 안타까워요 명료한 해석과 평론이 너무나 좋았고 빅팬이었는데 ㅠ R.I.P
@영포애버 11
2025년 12월 25일 2:16 오후왜 그러셨나요? 방탄을 가장 많이 알고 그 업적을 인정한 진정한 대중 음악평론가 이신 분인데 아타깝네요.
@SleeplessNeo 11
2024년 1월 21일 4:10 오후묵묵하게 열정이 이끄는대로 음악과 글쓰기의 길을 걸어오신 영대오빠의 앞날을 더더욱 응원합니다!! 정말 꿈은 이루어진다로 살고계신분!!
@태요-o4w 10
2025년 12월 27일 8:52 오후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동동동-n9d 10
2025년 12월 26일 10:43 오후평론 좋아했습니다.
@gammelier 10
2025년 12월 30일 11:02 오후영대님... 항상 잘 듣고 있었는데... 안타깝고 가슴이 먹먹하네요..ㅠㅠ
@몽몽이-w3m 9
2025년 12월 27일 11:59 오전여전히 믿기지 않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민정-s7g 9
2025년 12월 26일 11:14 오후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토마토-w3w 9
2025년 12월 28일 9:01 오후아😢😢😢 정말 안타깝네요.
@bigface2132 9
2025년 12월 28일 8:30 오후맘이 아프네요. ㅠ
하나님께서 그 길을 살펴주시기를..🙏
@Autobrain2063 8
2025년 12월 28일 8:17 오후아 형………😢
@findelmundo3831 7
2025년 12월 27일 9:42 오전건강관리 할 나이에 접어들었는데... 안타깝네요..
@jmlove9666 6
2024년 2월 6일 6:22 오전헛걸음이라고 생각하는게 언젠가는 내 미래의 자양분이 될거라는 말 너무 감동입니다
지난 힘든일을 자책하고 원망하기 보다는 더 나은 미레를 위해서 도전해보고 실패도 해보고
그것이 성공을 이룰때 그 모든것이 나를 방해하고 주저 앉히고 해하는게 아니라
나를 지탱해주는 밑거름이였음을 생각하면서 살고자 합니다
@sunnyside3600 5
2026년 1월 1일 9:56 오전별이되신 영대박사님 잊지 않을게요.
@내가누구게-n7k 4
2024년 1월 27일 10:19 오전진짜 좋아하는 일을 못 찾아서,
찾았지만 고생은 하고 싶지 않아서,
그런 저런 이유로 현실과 타협하며
사는 삶이 대부분이겠지요ㅜㅜ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그래도 마침내!!
좋아하는 일로 현실적인 삶도 풍성하게 일궈내시는 모든 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방탄소년단 덕분에 알게 된 김영대 평론가님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오래오래 녹슬지 않는 평론 해주시길 바래봅니다...
@stylishstylish4445 4
2024년 1월 19일 6:20 오후💐🌿
정답입니다 ~ 👍🏻👍🏻👍🏻
@배상철-q2x 4
2025년 12월 30일 5:31 오전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sebasi15 4
2024년 1월 19일 5:26 오후[책이벤트] 댓글로 강연의 소감평과 함께 자신의 이야기를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세바시 강연자분들의 책 중 한 권을 큐레이션하여 책 선물로 드립니다! (참여기간 1/19~1/28 당첨발표 1/29)
@철강팬티-x8x 4
2025년 12월 31일 4:04 오후영대박사님😢편히 쉬세요.
@Crushonyou-i7n 3
2026년 1월 1일 10:43 오전그립습니다 김영대 평론가님
@gbcszcfdcvc001 3
2024년 2월 9일 3:30 오후성공한 사람의 모든 과거는 성공의 이유가 된다.
@민정-s7g 3
2024년 1월 29일 3:55 오후헛걸음, 인생의 낭비, 허송세월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당신의 명곡이 될것이라는 확언에
그만 울컥해서 왈칵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 지난한 시간을 지내오신 과정도 너무 감명깊었구요
저는 모가 되고 싶은데 좋아하는것은 명확하지 않고 남들 시선에다가 기준을 정해놓고 헛수고를 많이 했어요
세바시와 세바시대학을 통해 도움을 받아 이렇게 복잡하게 얽혀있는것들을 풀어내고 내 시선으로 가려고 한걸음씩 내딛고 있습니다
용기와 희망 그리고 응원가득한 강연 감사합니다 ❤
@one_e_love 2
2024년 1월 27일 4:53 오후BTS와 직접 만나 인터뷰도 했다니
너무나도 인상적입니다.저도 아직은 성공하기 못했지만 제 아들들은 여러가지 시도를 해볼수있게 해주고싶어요
@user-lb1ji8ld9o 2
2024년 1월 19일 6:51 오후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dreamggoom2970 1
2024년 1월 19일 7:31 오후너무 멋지세요! ㅎㅎ
@dreamggoom2970 1
2024년 1월 19일 7:47 오후음악평론가 최고의 직업입니다! ㅎㅎ
@nan27500 1
2024년 1월 19일 7:58 오후15년의 생활도 멋지셨는데 결국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 큰일을 만드신 모습에 감명받았습니다.
저는 아직 도전 중입니다. 진정 원하는 게 있을 텐데, 현실의 벽과 사회의 눈에 막히고 가려져 걷어내야 할 게 많은 거 같아요. 강연가님 얘기로 모든 길은 연결돼있다고 생각하며 지금의 일에 우선 최선을 다하며 끝까지 가보려 합니다.
강연 너무 감사드립니다^^
@user-yo8gb6br1e 1
2024년 1월 19일 7:15 오후음악은 원래 금방금방 바뀌더라고요 잘들었어요^^
@K2SO_ONE 1
2026년 1월 15일 2:20 오후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덕분에 KPOP을 순전히 국뽕이 아닌 예술의 장르로 받아 들일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더 KPOP을 즐기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JPnoise 1
2026년 3월 8일 2:12 오전정말 너무 보고 싶어요.
@diaspora82 1
2026년 1월 9일 11:43 오후김영대 평론가님의 명복을 빕니다 🙏🏻
@dreamggoom2970 1
2024년 1월 19일 7:41 오후수고하셨습니다! 저도 허탕 비슷하게 사네요! ㅎㅎ
@user-er6sr1dq2g
2024년 1월 19일 8:08 오후잘 보고 듣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