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전문가 오동필 강연자님의 강연 잘 들었습니다. ❤ 갯벌을 살릴수 있는 방법을 확연히 알고 있는데 그 기회를 놓칠 이유는 없죠~ 갯벌의 소중함을 강연듣고 알게 되니 마음이 급해집니다~ 보여주신 도요새영상 정말 아름답습니다. 죽고, 썩고 있는 갯벌에 산소를 넣어 회생시켜서 도요새들에게 자연을 돌려줍시다! 살아있는 갯벌을 만듭시다! 자연을 지키지 못한 죄인이 되지맙시다! 갯벌은 우리에게 경제적 자원으로써 주위공동체들도 살린다고 하니 더 늦기전에 관심을 가집시다!!! 갯벌아 사랑해❤~~~~~
자연은 인간과 함께 더불어 살아야한다. 꼭!! 보존해야 합니다. 부안 계화도 간척지 먹고 사는 것이 중요할때입니다. 시대가 바뀌었는데 갯벌은 경제적 가치도 엄청 높습니다. 지역 주민의 공동체에도 중요합니다. 강이 막혀 산소가 고갈되어 물고기가 살 수가 없다. 전국 하구를 열어놓아야된다. 호가 썩으면 생물체는 죽는다ㅠㅠ 수라~~ 갯벌은 지금도 아름답다. 물만 들어오면 다 살아난다.
오동필 단장님의 강연 잘 들었어요! 요즘에 갯벌도 오염되었다는 소식을 자주 들어 가슴이 아픈데 역시나 아름답고 깨끗한 갯벌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때이네요. 갯벌또한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자연유산이니까요. 앞으로 저도 갯벌을 지키는데 좀더 열심히 노력할게요. 오동필 단장님의 멋진 활약을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오동필 새만금시민생태조사단장의 강연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새만금 갯벌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습니다. 강연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새만금의 보존이 중요하다는 주장에 동의합니다. 식량 중심의 시각을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6:21 백마디 말보다 직접 영상으로 보니까 갯벌이 얼마나 많은 생명체에게 유익을 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자연의 모습이 아무리 장관이어도 카메라를 거치면 그 감동이 전달이 안 되는데, 영상에서 이 정도면 실제 모습은 어떨지 감히 상상이 안 됩니다.
저에게도 새만금은 마음 속 어딘가에 존재하는 미지의 장소였던 듯 합니다. 저도 한번 방문해보고 싶고, 갯벌의 감동을 직접 느껴보고 싶습니다. 패더다임의 변화로 인해 이젠 갯벌 생태계도 국가의 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있어야 겠지요. 이 강연 덕분에 감동과 관심을 충분히 갖게 될 듯 합니다.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
갯벌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뱉죠. 이런한 천연 공기청정기를 수문으로 죽여버린 새만금 사업 정말 성공한 사업이라 평가 받을 수 있을까요? 최근에는 새만금을 화용해 세계적인 행사 잼버리 개최했죠. 망했습니다. 늦기전에 수문을 열어 갯벌을 살리고 인근 어업을 하시는 분들의 생계도 살립시다
[책 이벤트 참여] 서울 면적의 1/3이나 되는 새만금 갯벌에서 "10만마리의 도요새 소리"를 들으면 저 또한 전율이 흘렀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새만금"이라고 하면 "TV"에서 한 번씩 나오는 소재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의 또다른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삶"이 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20년 전, "사람이 먼저 살아야지"하던 시대가 지나고 사람과 환경이 더불어 사는 시대가 된 만큼 하루 빨리 고여진 갯벌에 새로운 물이 들어오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기후위기는 이미 10년 전부터 세계적인 이슈인데, 정부는 형식적인 것 외엔 관심이 없는 듯 답답합니다. 아직도 발전에 욕심인 이기적인 우리나라가 부끄러워요~ 갯벌을 살리기만해도 큰 영향력이 있는데, 세계적으로도 몇 안되는 훌륭한 새만금을 저리 죽이고 있다니... 하루 하루 죽어가는 생명체들에게 너무 큰 죄를 짓고 있어 속상합니다. 기후위기에 기본 상식과 관심이 없는 사람은 정치를 하면 안되는 시대에요~ 당장 갯벌을 살려주세요!
전 수라 영화를 시청하면서 선생님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강연도 잘 보았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무언가’를 위해 살아가는 모습이 이상적인 어른 같았어요. 저도 어른이 될 준비를 하면서, 이 지구라는 땅에서 더불어 살기 위한 연습을 할 거에요. 삶은 괜찮아지기 위헤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사랑하는 존재들도 같이 살아가야겠죠. 제 삶이 괜찮아지기 위해서는 수라 갯벌도, 도요새도 필요합니다. 모든 종들의 연결과 삶을 응원합니다.
갯벌아 사랑해.. 오동필 단장님 오랫동안 갯벌 안에서 자연의 편에서 지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지내는 일반인에서 이렇게 계속 알려주시고 깨우쳐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자연 그자체가 사람도 동등하게 존중받아야 할 대상임을 느끼고 갑니다. 언제나 응원의 마음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종면-x7e 18
2024년 1월 11일 7:13 오후흐르지 않는 물은 썩는다. 기후위기시대에 탄소중립을 위해서라도 새만금갯벌을 살려야 합니다. 해수유통이 답입니다.
@climate_crisis99 13
2024년 1월 11일 7:06 오후'갯벌아, 사랑해!'
한 가지 일을 십년 이상 하면,
전문가가 된다고들 흔히 말하더라고요.
오동필님의 말씀을 귀 기울여 들을수 밖에 없는 이유이지요.
고맙습니다.
온국민이 바닷물이 맘껏 드나들도록 수문이 열릴 때까지, 외쳐보아요.
'갯벌아 사랑해~'
@sase0118 9
2024년 1월 11일 7:33 오후오동필선생님 항상 응원합니다❤
힘든 일인데 오랫동안 묵묵하게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은 늘 함께하고 있습니다. 수라갯벌 영화도 감동~~~~
@박종숙-g6x 9
2024년 1월 11일 6:41 오후갯벌전문가 오동필 강연자님의 강연 잘 들었습니다. ❤
갯벌을 살릴수 있는 방법을 확연히 알고 있는데 그 기회를 놓칠 이유는 없죠~
갯벌의 소중함을 강연듣고 알게 되니 마음이 급해집니다~
보여주신 도요새영상 정말 아름답습니다.
죽고, 썩고 있는 갯벌에 산소를 넣어 회생시켜서 도요새들에게 자연을 돌려줍시다!
살아있는 갯벌을 만듭시다!
자연을 지키지 못한 죄인이 되지맙시다!
갯벌은 우리에게 경제적 자원으로써 주위공동체들도 살린다고 하니 더 늦기전에 관심을 가집시다!!!
갯벌아 사랑해❤~~~~~
@kyounghokang1598 8
2024년 1월 11일 9:12 오후오동필님. 응원합니다.
@나미숙-o1s 8
2024년 1월 12일 6:54 오전새만금 수라갯벌 다녀온 기억이 가슴속에 아픈감동으로 있습니다. 지키고 싶은 갯벌 소중한우리 갯벌을 함께 지켜가고 싶습니다
오동필단장님 응원합니다
@야옹야옹-l9p 7
2024년 1월 12일 4:04 오후오동필님, 응원합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행복한마음-h6q 7
2024년 1월 11일 7:52 오후자연은 인간과 함께 더불어 살아야한다.
꼭!! 보존해야 합니다.
부안 계화도 간척지
먹고 사는 것이 중요할때입니다.
시대가 바뀌었는데
갯벌은 경제적 가치도 엄청 높습니다.
지역 주민의 공동체에도 중요합니다.
강이 막혀
산소가 고갈되어 물고기가 살 수가 없다.
전국 하구를 열어놓아야된다.
호가 썩으면 생물체는 죽는다ㅠㅠ
수라~~
갯벌은 지금도 아름답다. 물만 들어오면 다 살아난다.
갯벌아!!!
사랑해❤❤❤❤❤
@럭키앤해피 7
2024년 1월 11일 7:33 오후자연이 살아야 사람도 산다.
지구를 더이상 아프게 하지말자. 죄없는 우리 후손이 죗값을 받게 될것이다..
@민정-s7g 7
2024년 1월 12일 12:42 오후살릴 수 있는 방법이 아직은 있다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되돌릴 수 있을때 시행되면 좋겠어요
갯벌아! 사랑해❤
@sebasi15 7
2024년 1월 11일 6:18 오후📣📣📣[책이벤트] 댓글로 강연의 소감평과 함께 자신의 이야기를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세바시 강연자분들의 책 중 한 권을 큐레이션하여 책 선물로 드립니다! (1/11 ~ 1/18, 발표 1/25)
@_Estudy 7
2024년 1월 12일 6:13 오전수라갯벌에서는 해맑고, 밖에 나오시면 한없이 진지하신 단장님. 직접 다녀오고 나니 갯벌이야기가 더 가슴아파요. 정말이지 자연파괴 그만했음 좋겠어요. 해수유통 되어야합니다. 우리만 보고 끝나면 안되잖아요. 후대들도 아름다운 갯벌 볼수있게 도와주세요.
@한주영-z8t 6
2024년 1월 11일 9:45 오후갯벌아 사랑해
갯벌아 미안해
백합도 미안해
도요새야 미안해
새만금 그만 매립하고 해수유통 늘려서 갯벌을 살려내라
@서경훈-t3v 6
2024년 1월 11일 6:08 오후갯벌과 자연을 잘 지키며 우리의 삶을 잘 살 수 있게, 갯벌의 중요성과 자연의 위대함을 잘 인지하며 잘 지켰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yeonkkot 5
2024년 1월 14일 6:56 오전온 몸과 마음으로 전해주시는 새만금의 이야기, 감사합니다. '갯벌아, 사랑해'를 함께 외치고 갯벌을 지킵시다!
@임윤아임 5
2024년 1월 11일 6:17 오후잘 보고 듣고 있었어요.
@명랑한운둔자 5
2024년 1월 12일 3:17 오후작년 늦가을, 영화<수라>를 보고 이제 '군산'은 채만식 문학관의 도시가 이 아닌 '새만금'으로 각인되었습니다.
문명과 계산의 폭력에도 꿋꿋이 살아있는, 또 살아나는 새만금의 생태계를 보며 삶의 의지를 다졌습니다.
영상으로나마 그 웅장함과 새의 울음소리를 들을 때 자연의 위대함을 느꼈습니다.
우리의 기술과 노력과 진심을 이제는 자연에게 돌려줄 때라고 절감하는 요즘입니다!
새만금 아자아자!
@드리미-l2h 5
2024년 1월 13일 10:04 오후오동필 단장님의 강연 잘 들었어요! 요즘에 갯벌도 오염되었다는 소식을 자주 들어 가슴이 아픈데 역시나 아름답고 깨끗한 갯벌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때이네요. 갯벌또한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자연유산이니까요. 앞으로 저도 갯벌을 지키는데 좀더 열심히 노력할게요. 오동필 단장님의 멋진 활약을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이매우-q5p 4
2024년 1월 12일 5:27 오전그때도 지금도
나도죄인ᆢ
@syssemtv 4
2024년 1월 12일 2:03 오후오동필 새만금시민생태조사단장의 강연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새만금 갯벌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습니다. 강연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새만금의 보존이 중요하다는 주장에 동의합니다. 식량 중심의 시각을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wonwill519 4
2024년 1월 12일 11:06 오전6:21 백마디 말보다 직접 영상으로 보니까 갯벌이 얼마나 많은 생명체에게 유익을 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자연의 모습이 아무리 장관이어도 카메라를 거치면 그 감동이 전달이 안 되는데, 영상에서 이 정도면 실제 모습은 어떨지 감히 상상이 안 됩니다.
저에게도 새만금은 마음 속 어딘가에 존재하는 미지의 장소였던 듯 합니다. 저도 한번 방문해보고 싶고, 갯벌의 감동을 직접 느껴보고 싶습니다. 패더다임의 변화로 인해 이젠 갯벌 생태계도 국가의 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있어야 겠지요. 이 강연 덕분에 감동과 관심을 충분히 갖게 될 듯 합니다.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
@잼민이-m5x 4
2024년 1월 13일 2:13 오후정부는 국회는 이런걸 고민하지 않고 도대체 뭘하는건지ㅠㅠ 답답합니다.
@조희정-i4r 4
2024년 1월 17일 1:53 오후생명이 살아 숨쉬는 곳이
갯벌이라는 곳이죠
새만금 갯벌에 아름다움에
대한 이야기
유쾌한 기분 좋은
강연 잘 들었습니다
@bori-ddong 3
2024년 1월 22일 7:46 오후갯벌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뱉죠. 이런한 천연 공기청정기를 수문으로 죽여버린 새만금 사업 정말 성공한 사업이라 평가 받을 수 있을까요? 최근에는 새만금을 화용해 세계적인 행사 잼버리 개최했죠. 망했습니다. 늦기전에 수문을 열어 갯벌을 살리고 인근 어업을 하시는 분들의 생계도 살립시다
@김주영-o3i9k 3
2024년 1월 16일 2:04 오후최근 환경에 대한 인식이 영상에서 말씀하시듯 많이 변했지만 이러한 인식이 더욱 확산하여 갯벌은 도요새를 비롯하여 많은 생명의 터전이며 그 존재 자체로 귀중한 자원임을 망각하지 말고 보존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윤슬-u6o 2
2024년 1월 22일 10:09 오전갯벌아 사랑해!1
@seongkikim332 2
2024년 1월 15일 6:26 오전[책 이벤트 참여] 서울 면적의 1/3이나 되는 새만금 갯벌에서 "10만마리의 도요새 소리"를 들으면 저 또한 전율이 흘렀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새만금"이라고 하면 "TV"에서 한 번씩 나오는 소재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의 또다른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삶"이 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20년 전, "사람이 먼저 살아야지"하던 시대가 지나고 사람과 환경이 더불어 사는 시대가 된 만큼 하루 빨리 고여진 갯벌에 새로운 물이 들어오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sungeunlee6797 2
2024년 1월 13일 8:55 오전기후위기는 이미 10년 전부터 세계적인 이슈인데,
정부는 형식적인 것 외엔 관심이 없는 듯 답답합니다. 아직도 발전에 욕심인 이기적인 우리나라가 부끄러워요~ 갯벌을 살리기만해도 큰 영향력이 있는데,
세계적으로도 몇 안되는 훌륭한 새만금을 저리 죽이고 있다니... 하루 하루 죽어가는 생명체들에게 너무 큰 죄를 짓고 있어 속상합니다. 기후위기에 기본 상식과 관심이 없는 사람은 정치를 하면 안되는 시대에요~ 당장 갯벌을 살려주세요!
@MaLee1212 2
2024년 1월 15일 6:56 오후저는 바닷가 근처에 살아서 철새들을 자주보며 자랐었거든요.
그저 날아다니는 새들이라 별 관심을 가진적이 없는데, 남다른 이야기가 있다는걸 영상을 보고 알게 됐어요~!
좋은 영상 감사요~!
@게게-l2i 2
2024년 1월 14일 1:43 오전전 수라 영화를 시청하면서 선생님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강연도 잘 보았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무언가’를 위해 살아가는 모습이 이상적인 어른 같았어요. 저도 어른이 될 준비를 하면서, 이 지구라는 땅에서 더불어 살기 위한 연습을 할 거에요. 삶은 괜찮아지기 위헤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사랑하는 존재들도 같이 살아가야겠죠. 제 삶이 괜찮아지기 위해서는 수라 갯벌도, 도요새도 필요합니다. 모든 종들의 연결과 삶을 응원합니다.
@myunghwakim8057 2
2024년 1월 26일 12:45 오전갯벌아 사랑해.. 오동필 단장님 오랫동안 갯벌 안에서 자연의 편에서 지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지내는 일반인에서 이렇게 계속 알려주시고 깨우쳐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자연 그자체가 사람도 동등하게 존중받아야 할 대상임을 느끼고 갑니다. 언제나 응원의 마음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kamanna0888 1
2026년 1월 2일 3:58 오후수라갯벌과 600년된 할매 팽나무를 보고 왔습니다 얼마전에 법원이 환경연합의 손을 들어줘 매우 다행한 일이고 수십년동안 지켜내시느라 수고 또 수고 하셨습니다!
@gpdud2011 1
2024년 10월 2일 8:08 오전수라 갯벌에 가야겠네요ㅜㅜ
저는 군산 토박이로 살았어도 문외한이었던것이 부끄럽습니다ㅜㅜ
@AMSMatthew
2025년 12월 15일 10:13 오후황석영 선생님의 할매 소설을 읽고 새만금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마침 이재명 대통령 정부 업무보고에서 새만금 개발 언급을 해서 관련 영상들 찾게 되었습니다. 겨울 방학 때 아이와 다녀올 계획 입니다. 갯벌의 소중함을 배워 보려 합니다.